핫타임뉴스

국토교통부, 포스트 코로나 시대 경제성장 견인을 위한 ?공항 해외수출 촉진방안  마련

페루 친체로 신공항 등 7대 주요사업 상시 지원체계 가동

노영찬 기자 | 기사입력 2022/02/14 [12:51]

국토교통부, 포스트 코로나 시대 경제성장 견인을 위한 ?공항 해외수출 촉진방안  마련

페루 친체로 신공항 등 7대 주요사업 상시 지원체계 가동
노영찬 기자 | 입력 : 2022/02/14 [12:51]

국토교통부는 향후 항공수요 회복에 따른 해외 공항시장 투자규모 증가에 대비하고 해외공항 분야를 경제성장의 새로운 계기로 활용하고자, 업계?전문가 의견수렴, 항공정책위원회 논의 등을 거쳐 ?공항 해외수출 촉진방안?을 마련?발표하였다.

 

1. 추진 배경

 

해외공항 개발은 철도와 도로에 이은 3대 인프라 시장으로, 향후 항공수요가 회복될 경우 그간 중단되었던 각국의 공항개발사업이 점진적으로 재개되며, 투자규모가 급증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따라, 그간 국토부는 민?관?전문가 등 다양한 주체가 참여하는 해외공항개발 추진 협의회 등을 통해 주요 해외프로젝트 관리, 고위급 수주지원단 파견 등 다양한 수주지원 노력을 기울여 왔으며,

 

이러한 적극적 지원활동 등에 힘입어, 작년에는 2월 한국-폴란드 간 인프라 업무협약(MOU)을 시작으로 유의미한 성과가 상당수 도출되었다.

 

다만, 그간의 성과를 발판으로 포스트 코로나 시대 한 차원 도약하기 위해서는 우리의 공항분야 경쟁력에 대한 진단을 토대로 그간 추진된 진출전략을 재점검하여 체계적으로 시행해 나갈 필요가 있다.

 

2. 진단 및 대응방향

 

학계?전문가 등(100여 명) 설문방식으로 우리 경쟁력을 진단한 결과, 공항운영 분야 등에서는 비교우위가 있는 반면, 사업기획 분야 등에서는 보완이 필요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20년 이상 공항운영과 건설(인천국제공항공사?한국공항공사) 경험이 축적되며 운영과 기술력 부분은 주요 선진국과도 경쟁이 가능한 역량을 확보하였으나, 사업모델 구축, 인력양성 등 중?장기 수주역량을 제고하기 위한 노력은 지속될 필요가 있다.

 

이에 대한 효과적 대응을 위해, 단기적으로 공항운영 등 비교우위 분야 위주로 시장 영향력을 확대해 나가면서, 다양한 패키지 구성 등 종합적 수주역량 제고에 주력하는 추진전략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

 

3. 주요 내용

 

이번 발표된 ?공항 해외수출 촉진방안?의 주요내용은 다음과 같다.

 

[1. 주요 공항 프로젝트 선정?관리
노영찬 기자
  • 도배방지 이미지

경기뉴스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