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타임뉴스

산업통상자원부, 한-뉴 통상장관 화상 회담 개최

뉴질랜드, 한국의 CPTPP 가입 추진 환영 및 지지

노영찬 기자 | 기사입력 2022/02/15 [12:55]

산업통상자원부, 한-뉴 통상장관 화상 회담 개최

뉴질랜드, 한국의 CPTPP 가입 추진 환영 및 지지
노영찬 기자 | 입력 : 2022/02/15 [12:55]

산업통상자원부 여한구 통상교섭본부장은 2,15 데미언 오코너 (Damien O’Connor) 뉴질랜드 통상장관과 화상 회담을 개최하여 ①CPTPP, ②美 인·태 경제프레임워크 등 역내 주요 통상 현안에 대해 논의했다.

 

여 본부장은 “한국은 올해 4월 가입 신청서 제출을 목표로 포괄적·점진적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CPTPP) 가입을 위한 사회적 논의를 진행중이며, CPTPP 기탁국이자 부의장국인 뉴질랜드의 지지를 요청했다.

 

데미안 오코너 뉴질랜드 통상장관은 한국의 CPTPP 가입 검토를 적극 환영·지지한다고 화답하며, CPTPP 가입 관련 양국이 지속 협력해나가기를 기대한다고 언급했다.

 

아울러 양측은 한국의 디지털경제동반자협정(DEPA, Digital Economy Partnership Agreement) 가입 협상을 가속화해 나가기로 했다.

 

한국은 지난 10월 DEPA 3개국과의 통상장관회의(파리) 계기 DEPA 가입 절차 개시를 공식 선언한 후, 금년 1월 첫 가입작업반 협상(화상회의)을 진행했다.

 

양측은 전자결제, 핀테크, 사이버보안 등 디지털 경제에서의 다양한 협력을 규정한 조항들과 함께, 향후 진행할 구체적인 디지털 협력사업에 대해서도 지속 논의할 예정이다.

 

또한 양국 통상장관은 미국이 최근 인태지역 내 포괄적인 경제협력을 위해 구상중인 인·태 경제 프레임워크에 대해 동 프레임워크가 개방성, 투명성, 포용성에 입각하여 역내 다수 국가가 수용가능한 기준과 협력을 포괄하는 것이 중요하다는데 의견을 같이했다.
노영찬 기자
  • 도배방지 이미지

경기뉴스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