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타임뉴스

광주광역시, 시민참여예산 제안에 참여하세요

일자리·창업·교육 등 청년지원사업 제안 위한 ‘청년참여형’ 신설

송석봉 기자 | 기사입력 2022/02/25 [15:45]

광주광역시, 시민참여예산 제안에 참여하세요

일자리·창업·교육 등 청년지원사업 제안 위한 ‘청년참여형’ 신설
송석봉 기자 | 입력 : 2022/02/25 [15:45]

광주광역시는 2023년 예산 반영을 위한 시민참여예산 제안사업을 3월1일부터 4월 25일까지 접수한다.

 

광주시에 거주하는 시민이나 단체는 누구나 제안할 수 있다. 제안 대상 사업은 시민 편익을 높이는 생활밀착형 단년도 사업으로 ▲시정참여형 ▲청년참여형 ▲지역참여형으로 나뉜다.

 

시정참여형은 광주시 사무 중 시민생활과 밀접하고 시민 수혜도가 높은 5억원이하 사업, 청년참여형은 일자리·창업·교육 등 10억원 이하 사업, 지역참여형은 자치구 소관 사업으로 5000만원 이하 사업에 대해 제안을 받는다.

 

특히, 올해는 시정방향에 맞춰 그린·스마트·펀시티 조성을 위한 친환경 청청 녹색도시, 100년을 책임지는 인공지능 기반도시, 광주만의 볼거리, 즐길거리, 먹거리가 있는 테마도시 등 관련 사업을 중점 발굴할 계획이다.

 

다만, 민원성 및 특정단체사업, 중복성 사업, 일회성 공연·축제, 공익에 저해되는 사업 등은 공모사업 심사에서 제외한다.

 

참가 신청은 시 시민참여예산 홈페이지 또는 시 예산담당관실에 우편, 직접 방문 등을 통해 신청서를 제출하면 된다.

 

접수된 제안사업은 소관부서의 타당성 검토, 전문가 컨설팅, 시민참여예산 분과위원회 심사와 총회, 시민투표를 거쳐 예산에 반영할 사업을 선정하고 이후 시의회 예산심의를 거쳐 2023년도 예산으로 최종 확정해 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박갑수 시 예산담당관은 “시민참여예산제는 예산 편성의 모든 과정에 시민이 직접 참여하고 설계하는 시민직접참여의 장이며, 진정한 의미의 주민자치 실현이다”며 “시민참여예산제 활성화를 위해 올해도 참신한 아이디어가 많이 발굴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경기뉴스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