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민 권익 신장 노력... 광주광역시 북구 구민고충처리위원회 운영상황 공표북구 구민고충처리위원회(옴부즈만) 35건 접수.. 28건 처리
광주시 북구는 구민의 권익을 신장하기 위한 옴부즈만 제도인 구민고충처리위원회의 2021년도 운영상황을 공표했다고 15일 밝혔다.
구민고충처리위원회는 위법?부당하거나 소극적이고 불합리한 행정처분으로부터 주민들의 권익을 보호하는 제도다.
주민과 공무원들이 제도를 이해하고 잘 활용할 수 있도록 매년 초 운영상황을 알린다.
위원회는 지난해 고충민원 35건을 접수, 28건은 처리를 완료했고 나머지 7건은 각하?기각 및 해당 부서로 이첩했다.
유형별로는 제도개선권고 1건, 시정권고 10건, 의견표명 11건, 상담 및 안내 6건, 각하?기각 4건, 이첩 3건 등이다.
특히 구민고충처리위원회가 시정권고와 의견표명을 한 건에 대해 북구는 적극 수용하고 민원을 해소하는데 노력했다.
구민고충처리위원회 관계자는 “앞으로도 부당한 처분을 받는 일이 없도록 주민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는 구민고충처리위원회가 되겠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해 북구 구민고충처리위원회 운영상황은 북구청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핫타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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