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타임뉴스

삶의 희망이 보이지 않을 때 고민하지 말고 연락주세요!

사천시, 자살 고위험 시기(3~5월) 집중관리 추진

정 훈 기자 | 기사입력 2022/03/31 [12:24]

삶의 희망이 보이지 않을 때 고민하지 말고 연락주세요!

사천시, 자살 고위험 시기(3~5월) 집중관리 추진
정 훈 기자 | 입력 : 2022/03/31 [12:24]

사천시는 자살 고위험시기인 3월부터 5월까지 자살예방을 위해 고위험군 집중관리를 실시한다고 31일 밝혔다.

 

봄철에는 겨울철에 낮아진 자살률이 증가하는 경향이 있고,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정신적?경제적?육체적 문제가 악화됨에 따라 자살률이 증가할 가능성이 높은 실정이다.

 

실제로 2020년 기준 자살률은 인구 10만 명당 전국 25.7명, 경남 25.3명, 사천시 30.7명으로 사천시의 자살률은 매우 높은 상황이다.

 

이에 따라 사천시보건소와 사천시정신강복지센터는 3월부터 5월까지 자살예방 집중관리 기간으로 정하고 ‘자살 고위험 시기 집중관리 계획’을 수립·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이들은 등록관리 중인 독거노인 등 자살 고위험군을 대상으로 안부 문자, 전화상담 등을 실시하고, 노인맞춤돌봄서비스, 노인우울검사 등으로 위험군을 집중 관리한다.

 

또한, 자살빈발지역 내 공동주택, 마트, 의료기관 등 생활밀착시설에 포스터·전단지 게시와 더불어 유동 인구가 많은 공원 등에 상담전화번호 안내 현수막을 게시할 계획이다.

 

특히, 지역 응급의료기관 응급실 내원 자살시도자를 사례관리자로 등록해 자살 재시도 방지를 지원하는 등 자살시도자, 자살의도자, 자살유족 등 고위험군 위기 개입 심리지원 및 정신건강프로그램도 운영한다.

 

한편, 사천시정신건강복지센터를 통해 자신의 마음건강에 대한 자가 검진 및 상담서비스 등을 신청할 수 있다.

 

보건소 관계자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시민들의 정신적인 피로감과 우울감이 우려되는 상황”이라며 "마음이 힘들땐 24시간 정신건강 위기 상담전화와 자살예방 상담전화를 통해 언제든지 도움을 요청해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경기뉴스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