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기록관, 2022년 대통령기록물 우수 논문 공모4월 30일(토)까지 사전 신청, 10월 31일(월)까지 논문 제출
행정안전부 대통령기록관은 역대 대통령이 재임기간 중에 생산한 대통령기록물의 중요성을 알리고 대통령기록물을 활용한 새로운 연구 분야를 개척하기 위해 ‘2022년 대통령기록물 우수논문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올해 공모 논문의 연구주제는 자유이지만 대통령기록관에서 소장한 기록물을 활용한 연구 성과임이 명확하게 드러나야 한다.
지원 자격은 전문연구자 외에 대학(원)생, 교사, 일반인 등 대통령기록물 연구에 관심 있는 만 20세 이상의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대통령기록관은 ‘우수논문 공모전’에 참여하는 연구자들의 대통령기록물 연구 활동을 적극 지원 하기 위해 4월 1일(금)부터 4월 30일(토)까지 사전 신청을 받는다.
사전 신청을 한 연구자들은 ‘우수논문 공모전’ 참여를 위하여 누리집에 등록된 기록물 외에도 필요한 공개 기록물이 있다면, 열람 방법 안내나 자료 제공 등 도움받을 수 있다.
우수논문 공모전 사전 신청방법은 ‘사전신청서’와 ‘연구계획서’를 전자우편으로 제출하면 된다.
최종 연구결과물은 A4 20매 이내의 분량으로 10월 1일(토)부터 10월 31일(일)까지 대통령기록관 누리집에 게시된 ‘논문 서식’에 맞춰 작성한 후 사전신청과 동일한 방법으로 제출하면 된다.
최종 연구결과물은 국문과 영문 초록을 함께 제출해야 하며, 이미 발표하였거나 학술지에 게재하였던 논문은 공모에서 제외된다.
우수논문 선정 후 다른 사람의 논문을 대리, 표절한 사실이 확인되면 선정무효 등 관련 법규에 의해 처리됨에 유의해야 한다.
‘2022년 우수논문’은 11월 중에 대통령기록물 인용건수, 분석량 등을 고려하여 최종 5편을 선정할 계획이며, 편당 300만원 상당의 상금이 수여된다.
선정된 논문은 12월 발간되는"대통령기록물 우수연구논문(제8권)"에 수록할 예정이다.
우수논문 공모전 참여와 관련하여 기타 자세한 내용은 대통령기록관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그동안 대통령기록관은 대통령기록물을 적극적으로 공개 전환하여 정치ㆍ외교ㆍ행정ㆍ사회ㆍ역사 등 다양한 분야의 연구 활동을 지원하고, ‘대통령기록물 우수 논문 공모전’을 통해 이주노동정책, 자유무역협정(FTA)통상정책, 대북정치 수사, 돌봄 민주주의 등을 주제로 한 38편의 우수논문을 선정해 우수 연구성과물을 공유해 왔다.
논문작성에 많이 활용된 대통령기록물은 ‘대통령 연설문, 지시사항, 정책기록, 접견인사기록’ 등으로 대통령기록관 누리집에서 검색 및 원문열람이 가능하다.
더 많은 기록물 정보는 정보공개 청구 또는 학술연구지원 서비스를 신청하거나 대통령기록관 열람실로 직접방문하면 편리하게 제공 받을 수 있다.
심성보 대통령기록관 관장은 "공개 전환된 대통령기록물은 대통령기록관 누리집을 통해 제공하고 있다”라며, "대통령기록물을 활용한 다양한 연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많은 연구자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해 주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핫타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지역뉴스 관련기사목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