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도시개발공사에서 관리·운영중인 화목맑은물순환센터 차집관로는 도심 하천(해반천, 신어천, 능천, 호계천 등)과 인접하여 매설되어 있으며, 하천 곳곳에 총 51개소의 우수토실이 설치되어 있다.
우수토실의 역할은 합류식 하수도에서 우천 시 일정량의 하수를 차집하여 하수처리장으로 이송하고 나머지 하수를 하천 등의 수역으로 방류하기 위한 웨어 등의 시설로서 합류식 하수관거의 차집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우천 후 우수토실 내부에는 상류에서부터 흘러오는 각종 협잡물(생활쓰레기, 토사, 낙엽 등)이 적체되면서 스크린이나 배관이 막혀 하수가 하천으로 방류될 우려가 있음에 따라 우수토실 점검과 유지관리가 매우 중요하다.
이에 화목맑은물순환센터는 연간 차집관로 유지관리 계획 수립은 물론, 매월 우수토실 점검관련 세부 계획을 수립하여 체계적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우수토실 주변 악취나 환경 개선을 위해 지금까지 부단하게 노력하고 있다. 또한, 최근에는 우수기를 대비해 우수토실 전 구간을 점검하고 기능이 취약한 구간은 즉시 정비하여 시설 운영에 차질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 이에 김해도시개발공사 관계자는 “시민이 쾌적하고 깨끗한 하천을 이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우수토실 유지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 ”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핫타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지역뉴스 관련기사목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