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타임뉴스

인천지역 주요 5대 수출입 품목, 공급망 변화에 적극 대응할 시기

인천연구원, “세계 무역 네트워크 변화 연구” 연구 결과

최일용 기자.팀장 | 기사입력 2022/04/06 [08:53]

인천지역 주요 5대 수출입 품목, 공급망 변화에 적극 대응할 시기

인천연구원, “세계 무역 네트워크 변화 연구” 연구 결과
최일용 기자.팀장 | 입력 : 2022/04/06 [08:53]

인천연구원은 2021년 기초연구과제로 수행한 “세계 무역 네트워크 변화 연구: 인천지역 주요 5대 수출입 품목을 중심으로” 결과보고서를 발표했다.

 

최근 선진국으로부터 시작된 보호무역주의의 강화, 코로나 펜데믹의 장기화에 의한 국경 폐쇄 등의 이벤트로 기존 세계 무역 네트워크 즉, GVC(글로벌 가치사슬: Global Value Chain)에 대한 한계가 지적되고 있다.

 

세계 무역 네트워크는 국가 간 연결되어 상호 의존성을 보이며 일방 혹은 쌍방향 무역이라는 초점에서 벗어나 다수 국가 간 전체적 관점에서 구조를 분석하고 국가 및 지역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검토가 중요하다.

 

이 연구보고서에서는 외부요인으로 변화하고 있는 무역 네트워크 환경에서 인천지역 내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하여 ①리쇼어링(reshoring: 생산과정 일부를 국외로 이전했던 기업이 다시 본국으로 돌아오는 현상)과 파운드리(foundry: 위탁생산업체) 재편 등 공급망 변화를 대비한 인센티브 정책 발굴, ②주요 수출품의 세계 무역 네트워크 상위권을 차지하는 국가와의 교류 협력 강화, ③산업별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노력 등의 정책제언을 제시하였다.

 

연구 대상은 지난 5년간 인천지역의 수출 동향을 파악하여 도출된 상위 5개 품목(반도체, 승용차, 의약품, 화장품, 자동차부품)이며, SNA(Social Network Analysis) 분석 기법을 활용하여 품목별 세계 무역 네트워크의 구조적 특성과 중심성 분석을 시행하였다.

 

분석 결과, 국가 간 연결 다양성은 2016년 미·중 무역분쟁 이후 점진적으로 줄어드는 추세를 보이다가, 2020년 코로나19로 인한 팬데믹이 발생한 직후 급격히 감소(2016년 대비 평균 17.7%p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품목별로는 의약품을 비롯해 반도체나 자동차부품 등의 공산품 중심으로 변화의 추세가 뚜렷이 나타나고 있다. 국가 간 개별적으로 이루어지던 교역은 감소하는 반면, 특정 국가를 중심으로 국소적 네트워크 내에서의 교역이 강화되고 있음이 파악되었다.

 

이 연구보고서는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정책을 제언하였다.

 

첫째, 인천지역은 상위 5개 수출 품목에 대한 비중이 46%에 달하고 있으며, 품목별로 특정 국가에 대한 의존도가 매우 높은 것으로 파악되었다. 이러한 수출 구조는 코로나19와 같은 세계적 대규모 전염병이나 미·중 무역분쟁, 글로벌 경기침체 등의 대외 리스크에 취약하고 변동성이 크다는 것을 의미하며, 따라서 글로벌 공급망에 유연하게 대처하기 위해서는 미국, 중국 등과 같은 주요 교역국 외 수출시장 다원화를 통해 위험을 분산시킬 필요가 있다.

 

둘째, 인천 역내 기업의 GVC 지향 기반 강화를 위해 국내 대기업·선도기업 및 관내 중소기업 간의 연계·협력 지원정책과 더불어 수출기업 대상 국제표준 및 품질 기준 대응 지원, R·D 투자 확대 및 전문 인력양성 지원정책 등을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GVC 체제 변화에 따른 법·제도 및 지원정책의 전략적 대응을 요구하며 해외진출기업복귀법의 개정 및 다국적 기업의 유치를 위한 중점산업군 전용 맞춤형 지원정책을 제언하였다.

 

인천연구원 강동준 연구위원은 “우리나라는 지금까지 글로벌 공급망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중간재 글로벌 공급기지로 성장해 왔다. 선진국으로부터 시작한 보호무역주의는 최근 발생한 팬데믹으로 더욱 강화될 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공급망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시기이다.”라며, “무역 네트워크 변화에 따른 시장 다원화, 역내 기업의 GVC 지향 기반 강화, GVC 체제 변화에 따른 법제도 및 지원정책을 추진할 필요가 있다.”라고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

경기뉴스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