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타임뉴스

동대문구 우리 마을 사업, 직접 디자인 해보세요!

동대문구, 지역사회 활성화 위해 마을공동체 사업 4개 유형 공모… 총 9,400만 원 지원

조봉덕 기자 | 기사입력 2022/04/07 [07:50]

동대문구 우리 마을 사업, 직접 디자인 해보세요!

동대문구, 지역사회 활성화 위해 마을공동체 사업 4개 유형 공모… 총 9,400만 원 지원
조봉덕 기자 | 입력 : 2022/04/07 [07:50]

동대문구가 마을에 필요한 사업을 주민이 직접 설계할 수 있도록 오는 22일까지 ‘2022년 동대문구 마을공동체 공모사업’을 신청 받는다.

 

‘동대문구 마을공동체 공모사업’은 마을의 공동 문제를 주민이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지역사회 활성화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올해는 ‘우리마을 제안사업’, ‘청년과 함께하는 마을살이’, ‘우리마을 해결책’, ‘우리마을 공간지원사업’ 등 4가지 유형의 사업을 신청 받는다.

 

‘우리마을 제안사업’은 마을공동체 형성 및 이웃 간 네트워크 구축을 목적으로 하는 사업으로, 최대 200만 원까지 지원 가능하다. 다른 3개의 사업은 올해 신설된 사업유형으로, 주민들이 사회 문제를 함께 고민해보고 해결할 수 있도록 하는 ‘사회문제 해결’의 성격을 띠고 있다.

 

‘우리마을 해결책’과 ‘우리마을 공간지원사업’은 각각 마을공동체 형성을 통해 사회 문제를 해결하고, 우리 마을만의 지역 특색을 반영한 특화 공간을 발굴해내는 유형이다. 지원 규모가 큰 만큼 마을 공동체에 관심이 많은 주민들의 참여를 장려하고 있으며, 적극적 지원이 이뤄질 예정이다.

특히, ‘청년과 함께하는 마을살이’는 지역 청년이 주체가 되어 취약계층 등 도움이 필요한 이웃에게 도움의 손길을 내미는 활동을 의미하며, 만 19세 이상 만 39세 이하 청년 1인이 신청 가능해 그간 모임 형성이 어려워 공모사업 신청이 힘들었던 청년들을 위한 맞춤형 사업이다.

 

4가지 유형 별로 심사·선정해 최소 100만 원에서 최대 1,000만 원까지 지원되며, 총 지원규모는 9,400만 원이다. 거주지 또는 생활권역(직장, 학교 등)이 동대문구인 3인 이상의 주민 또는 단체는 누구나 참여가능하다. 단, ‘청년이 함께하는 마을살이’ 유형의 경우에 한해 만 19세 이상 만 39세 이하 청년 1인이 참여 가능하다.

 

유덕열 동대문구청장은 “주민과의 소통을 통해 다양한 세대가 어우러질 수 있는 문화를 발굴하고 마을 공동체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하겠다”며, “보다 적극적인 주민참여로 지역에 생기를 불어넣고 활기 넘치는 마을공동체로 발전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

경기뉴스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