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타임뉴스

시흥시, 동별 교육자치 활성화로 교육으로 하나 되는 행복도시 만든다

노영찬 대표기자 | 기사입력 2022/04/14 [07:36]

시흥시, 동별 교육자치 활성화로 교육으로 하나 되는 행복도시 만든다

노영찬 대표기자 | 입력 : 2022/04/14 [07:36]

시흥시는 시민 누구나 교육으로 꿈을 실현하고, 삶의 질을 향상하는 ‘교육도시 시흥’ 조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에 지난 13일 시청 글로벌센터에서 동장 간담회를 통해 ‘동별 교육자치 활성화’를 위한 설명회를 열었다.

 

이번 설명회는 마을교육자치회를 통해 교육으로 다양한 공동체를 활성화하고, 지역과 시민이 함께 성장하는 마을 교육자치 기반을 단단히 구축하고자 마련됐다.

 

이날 김송진 시흥시 교육자치과장은 시흥 곳곳의 교육자원을 활용한 학교와 마을의 교육협력사업과 이를 밑거름으로 시작된 마을교육자치회 활동 연혁 소개와 더불어, 동별로 구성된 마을교육자치회를 보다 촘촘히 지원하는 방안을 밝혔다. 또한, 마을교육자치회와 다양한 유관단체 간의 소통을 통해 마을 자치활동이 향상되고 동의 다양한 공동체가 활성화될 수 있는 사례를 공유했다.

 

전국 최초로 시흥에서 시작한 마을교육자치회는 마을에서 생활하고 활동하는 교육주체들로 구성된 학교와 마을의 교육거버넌스로, 동 특성에 맞는 교육 현안을 통해 마을교육계획을 수립하는 풀뿌리 교육자치 실현기구다. 2018년 군자동, 장곡동, 정왕본동을 시작으로 올해는 17개동 57개 학교가 참여해 동의 대표 교육협의체로 자리했다.

 

임병택 시흥시장은 “마을마다 다른 교육자원과 현안을 갖고 있는 만큼, 주민의 목소리를 듣고 이를 정책에 반영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특히 마을에서 활동하는 다양한 공동체간 활발한 소통을 위해 주민자치와 평생학습, 교육자치가 어우러져 언제, 어디서나, 누구든 교육으로 삶의 질을 향상할 수 있도록 동 협력체계를 구축해야 한다”며 동(洞) 행정의 적극적인 협조를 거듭 당부했다.

노영찬 대표기자
  • 도배방지 이미지

경기뉴스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