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타임뉴스

산업통상자원부, 수소차와 전기차, 정확히 뭐가 다르지?

노영찬 기자 | 기사입력 2022/04/19 [08:27]

산업통상자원부, 수소차와 전기차, 정확히 뭐가 다르지?

노영찬 기자 | 입력 : 2022/04/19 [08:27]

요즘 대세인 수소차와 전기차, 정확히 뭐가 다를까요?

 

세계 각국에서 온실가스 저감을 위한 노력이 이어지며 배기가스 배출 없는 친환경 자동차, 수소차와 전기차에 대한 관심이 뜨거운데요.

2021년 전 세계에서 판매된 수소차는 1만 5,500대로 전년대비 86.3%, 전기차는 473만대로 전년대비 119.1% 각각 증가했답니다.

이 같은 상승폭은 같은 해 세계 자동차 판매가 전년대비 4.3%의 완만한 성장률을 보인 것과 비교하면 친환경 자동차에 대한 관심이 얼마다 뜨거운 지 확인할 수 있는데요!

 

◆ 수소차와 전기차! 무엇이 무엇이~ 똑같을까?

수소차와 전기차는 모두 전기로 주행하기 때문에 이산화탄소나 질소산화물 등의 오염물질을 배출하지 않아요.

또한 전기 요금 감면, 공용 주차장 할인 등 친환경 자동차만의 다양한 혜택도 똑같이 누릴 수 있답니다.

수소차는 수소와 산소를 반응시켜 생성된 전기로 자동차를 움직이고, 전기차는 배터리에 축적된 전기로 모터를 작동시켜 운행합니다.

 

◆?수소차와 전기차! 장단점을 알아볼까요?

1. 수소차

① 장점 - 고효율 연비, 짧은 충전시간, 긴 주행거리 (한번 충전 후 약 600km 주행 가능)

② 단점 - 고가의 차량 가격, 차종이 적음, 충전소 부족 (수소 충전소에서만 가능)

 

2. 전기차

① 장점 - 저렴한 연료비,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 충전 인프라 보급 용이 (전기 콘센트 이용 가능)

② 단점 - 긴 충전시간*, 저온 및 고온 시 성능 저하, 구매 보조금 수급 후 의무 운행 기간 있음

*완속 충전 기준 9시간 25분(르노삼성 조에)~11시 45분(제네시스 GV60), 차종에 다라 상이

 

산업통상자원부는 「환경친화적 자동차의 개발 및 보급 촉진에 관한 법률 시행령」 개정을 통해 친환경 자동차의 충전 편의와 인프라 확대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자료출처
노영찬 기자
  • 도배방지 이미지

경기뉴스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