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타임뉴스

의정부시 송산2동, 생활밀착형 시책 발굴 소통 앞장

노영찬 대표기자 | 기사입력 2022/04/20 [10:41]

의정부시 송산2동, 생활밀착형 시책 발굴 소통 앞장

노영찬 대표기자 | 입력 : 2022/04/20 [10:41]

의정부시 송산2동주민센터는 코로나19 장기화로 몸과 마음이 지친 주민들에게 한 걸음 더 다가가는 동 주민센터가 되기 위해 다양한 생활밀착형 시책을 발굴해 추진하고 있다.

 

코로나19 사태 이전에는 단오제 씨름대회, 시민 체육대회, 경로잔치, 주민자치센터 전시회 및 축제 등 다양한 공동체 행사가 동 주민센터 주관으로 실시됐으나, 코로나19 사태 이후로는 각종 행사는 물론 자생단체 활동 등도 대부분 중단되어 동 주민센터가 주민들과 함께 소통하고 공유할 수 있는 계기가 사라졌다.

 

그러나, 이제는 코로나19 유행이 정점을 지나서 하강 국면에 접어들면서 코로나19로 주민들의 마음에서 멀어진 주민센터의 문턱을 낮추기 위해 올 한 해 주민들과 소통하기 위한 송산2동만의 생활밀착형 시책을 발굴해 코로나19 이전의 동 주민센터로 돌아가기 위한 만반의 준비를 하고 있다.

 

동 주민센터가 단순히 등·초본 발급, 전입신고 등 단순 법적 사무만 수행하는 곳이 아니라 주민 총회, 주민 참여 예산, 마을 복지 계획 등 ‘내 마을의 일에 내가 주인이 되는’ 이상적 주민센터의 위상과 역할 수행을 위해서는 법적 사무 외 송산2동만의 특별하고 감동적인 주민 편의 시책 추진이 지속적으로 필요하다.

 

‘매주 수요일, 폐건전지를 마스크로 교환하여 드립니다.’ 14개 동 중 유일하게 송산2동만 시행하는 시책으로 여전히 주민들에게 인기가 가장 높은 시책이다. 해당 서비스는 토양과 수질을 오염시킬 수 있는 폐건전지의 분리수거를 활성화하기 위해 폐건전지 20개당 마스크 1개로 교환해 주는 서비스로 2020년 10월부터 추진하고 있다.

 

폐건전지 교환 서비스는 의정부시민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시작부터 주민들에게 큰 호응을 얻어 2021년 한 해 동안 128,240개의 폐건전지가 마스크 6,412개로 교환됐으며, 월평균 10,687개의 폐건전지가 재활용센터로 보내져 분해한 후 철, 아연, 니켈 등의 금속 자원으로 재활용된다.

 

송산2동은 소중한 폐자원의 분리배출을 생활화하고, 코로나19로 힘든 상황에 놓인 주민들에게 작은 보탬이 될 수 있도록 폐건전지 마스크 교환사업을 올해도 지속해서 추진하고 있다.

 

양심 우산 무료 대여 서비스는 갑작스러운 기상 악화로 우천·폭설 발생 시 우산 없이 외출한 주민들에게 우산을 무료로 대여해 주는 서비스로 해당 서비스 또한 14개 동 중 송산2동만 추진하는 시책이다.

 

양심 우산을 이용하고자 하는 송산2동 주민은 우산을 대여해 사용한 후 5일 이내에 반납하면 된다. 지속적인 운영을 위해서는 우산을 이용하고 자율적으로 반납하는 주민들의 협조가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양심 우산’이라는 명칭을 사용했다.

 

해당 서비스는 총 60개의 우산을 마련해 2020년 9월부터 추진하고 있으며, 월평균 대여실적은 12건으로 작지만 세심한 배려를 담은 송산2동의 주민 감동 특별 서비스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뚝딱 공구 대여 서비스는 가정에서는 사용 빈도가 높지 않아 직접 구매하기 부담스러운 14종의 생활 공구를 주민들이 언제든지 이용 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로 2016년 시작 이후로 주민들의 호평 속에 운영 중이다.

 

공유 자동차, 공유 주방 등 공유문화가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공유 서비스의 시초라 할 수 있는 해당 서비스는 신혼부부, 젊은 세대에게 입소문이 나 수요가 많다 보니 요즘은 많은 동 주민센터에서 운영하고 있지만 송산2동의 서비스는 특별하다.

 

송산2동은 해당 서비스를 장기간 운영해 온 노하우를 살려 14종의 생활 공구 중 주민들의 사용 빈도가 가장 높은 전동드릴을 2개 추가 구매해 총 6개의 전동드릴을 보유함으로써 주민들이 필요시 대여하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한 준비로 실질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대여를 원하는 주민은 신분증을 지참 후 주민센터를 방문해 대여 한 후 2일 이내에 반납하면 되고, 대여실적은 2020년 64건, 2021년 62건이다.

 

공구 대여 서비스는 생활 편의를 제공하는 생활밀착형 서비스로 아파트가 대부분인 송산2동의 지역 특성상 꼭 필요한 서비스이며, 특히 코로나19 장기화 및 셀프 인테리어에 대한 관심 증가로 주민들에게 꾸준히 인기 있는 서비스로 자리 잡고 있다.

 

송산2동에서는 2022년 신규사업으로 주민 중심의 편리하고 쾌적한 행복 민원실 조성을 위해 민원인 전용 출력 서비스를 상반기 내 시행할 예정이다.

 

1층 민원실에 기설치되어 사용 중인 민원인 전용 팩스 및 복사기 외 출력까지 한 방에 해결할 수 있도록 민원인 전용 프린터를 2층 작은도서관에 설치해 방문 민원인들에게 편의를 제공하고자 한다.

 

의정부시는 2021년 12월 25일부터 투명 페트병 분리배출이 의무화됨에 따라 투명 페트병의 재활용률 향상을 위해 투명 페트병 수거 보상제를 2022년 4월부터 동별로 운영하고 있다.

 

투명 페트병 수거보상제는 투명 페트병 1kg을 종량제봉투(10ℓ) 2매로 교환해 주는 사업으로 송산2동에서는 매주 화요일 시행한다.

 

의정부시민은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나, 투명 페트병은 반드시 내용물은 비우고, 라벨은 깨끗하게 제거한 후 압착해 뚜껑을 닫아 배출해야 하며, 1kg 단위로 가져와야 한다.

 

투명 페트병 수거보상제는 2022년 신규사업으로 폐건전지, 우유팩 교환사업과 더불어 작은 실천으로 환경을 지키는 재활용 사업으로 코로나19로 지친 주민들에게 일석이조의 행복함과 뿌듯함을 느끼게 하는 훌륭한 시책사업이 될 것이다.

 

송산2동주민센터는 올 한 해 코로나19에 종지부를 찍고, 일상으로의 회복을 준비하는 정부 정책에 발맞추어 ‘주민과의 적극 소통’을 목표로 주민들에게 한 걸음 더 다가가는 동 주민센터가 되기 위해 위와 같은 다양한 시책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것이다.

 

이와 더불어 코로나19로 생활이 어려워진 가구, 오늘도 도움의 손길을 기다리는 가정 등 우리 주변의 위기가구 및 복지사각지대를 적극적으로 발굴하고 파헤치는 촘촘한 복지행정으로 어느 누구도 소외되지 않는 따뜻한 동 행정을 펼쳐 나갈 것이다.

 

이종일 송산2동장은 “이제는 우리 모두 코로나19를 극복하고, 일상으로의 완전한 회복을 위해 다 함께 노력해야 할 시기라며, 송산2동 전 직원은 주민들과 함께 소통하고, 공감하고, 함께하는 행정을 위해 친절하고 겸손한 자세로 시민들을 섬기며, 오늘도 동 주민센터를 방문하는 주민들을 활짝 웃으면서 반갑게 맞이할 것이다”고 밝혔다.
노영찬 대표기자
  • 도배방지 이미지

경기뉴스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