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해초등학교(교장 도중권)는 2022년 4월 20일 5,6학년 학생 및 전교직원을 대상으로 심폐소생술(CPR) · 응급처치교육을 실시하였다.?
대한안전연합 포항지역본부에서 강사님과 함께 코로나19 방역지침에 따른 방역수칙을 준수하여 진행하였다.
?심폐소생술은 심장과 폐의 활동이 멈추었을 때 인공적으로 혈액을 순환시키고 호흡을 돕는 응급치료법이다. 심정지의 발생은 예측이 어렵고 예측되지 않는 심정지의 60~80%는 가정, 직장, 길거리 등의 의료시설 이외의 장소에서 발생하므로, 첫 목격자는 가족, 동료, 행인 등 주로 일반인이다. 때문에 이를 대비하기 위한 응급처치가 정말 중요하다. 그래서 일상에서 심정지의 위험징후에 대해 충분히 알고 이에 대해 배워야 할 필요가 있다.
?평해초등학교 학생 및 교직원은 사람을 살리는 일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며, 연습만 했는데도 힘이 다 빠질 정도인데, 실제 상황이 벌어지면 긴급하게 행동할 수 있을지 걱정이 된다고 했다. 배울 때는 할 수 있을 것 같지만 막상 내 앞에 누군가가 쓰러진다면 놀라서 멍하니 발만 동동 굴리며 당황하지 않도록 오늘 배운 교육이 헛되지 않게 나의 빠른 판단이 이루어지고 행동으로 실천할 수 있도록 열심히 더 익혀야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