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인구 유입?배달음식 쓰레기 줄이는 아이디어 공모! 전북도, 6월까지 대도민 테마제안 공모 추진우수 아이디어 선정해 상금 전달 및 정책 반영 계획
전라북도는 도민과 공무원의 참신한 아이디어를 정책에 반영하고자 4월 22일부터 6월 30일까지 ?2022년 전라북도 테마제안 공모?를 추진한다.
테마제안 주제는 ①컴백홈! 인구 유입을 위한 청년인구 귀향?정착 방안, ②배달음식?배달포장 쓰레기 줄이기 방안이다. 해당 주제는 올해 처음으로 진행한 도민 대상 선호도 조사 결과를 반영해 선정됐다.
이번 공모는 ‘다시, 여기! 새로운 삶 전라북도’라는 큰 방향에서 도민이 제안한 아이디어를 통해 체감도 있는 새로운 정책을 마련하고자 마련됐다.
먼저 ‘컴백홈! 인구 유입을 위한 청년인구 귀향?정착 방안’은 전북지역 청년인구 순유출이 지속되고 있는 만큼, 다시 고향으로 돌아오거나 전북에 새로이 정착하려는 청년들의 직업?주거?교육 등 안정적인 정착 지원방안 등을 제안할 수 있다.
‘배달음식?배달포장 쓰레기 줄이기 방안’은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방식 선호와 1인 가구 증가로 음식?식료품 배달이 증가하면서 발생한 포장재?음식물 쓰레기의 감축 및 대체 방안 등을 제안하면 된다.
도민 부문은 전라북도 도정에 관심을 가진 국민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공무원 부문은 도내 공무원(시군포함)을 대상으로 한다.
접수는 국민신문고를 통한 온라인과 우편, 방문 등 오프라인 방식 모두 가능하다. 자세한 사항은 전라북도 누리집에 공고문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접수된 제안은 예비심사와 본심사(발표)를 거쳐 공모제안심사위원회에서 우수 아이디어 선정과 등급*을 최종결정하며, 최고 150만 원의 상금을 수여할 예정이다.
아울러 올해부터는 참신한 제안 채택을 위해 MZ세대로 직원으로 구성된 도청 주니어보드(날아라 JB 슈퍼보드)가 심사위원으로 참여할 예정이다. 강승구 전북도 기획조정실장은 “도민 여러분의 투표로 제안 주제가 선정된 만큼 도민이 생활 속에서 체감할 수 있고 실현될 수 있는 정책이 발굴되기를 기대한다.“며, ”청년을 포함한 도민 모두가 다시, 여기 전라북도에서 새로운 삶을 꿈꿀 수 있도록 테마제안 공모에 적극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핫타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지역뉴스 관련기사목록
|
경기뉴스 기사보기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