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타임뉴스

무주군, 지적기준점 설치 나선다

지역적 오차 없는 국제 표준 세계측지계로 변환하는 국책사업

송석봉 기자 | 기사입력 2022/04/26 [11:22]

무주군, 지적기준점 설치 나선다

지역적 오차 없는 국제 표준 세계측지계로 변환하는 국책사업
송석봉 기자 | 입력 : 2022/04/26 [11:22]

무주군은 세계측지계 변환사업을 원활히 추진하기 위한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지적기준점 설치에 나섰다.

 

세계측지계 변환사업이란 기존 일본 동경원점을 기준으로 설정된 지역 측지계에서 세계적으로 통용할 수 있고 지구 중심을 원점으로 지역적 오차가 없는 국제 표준 세계측지계로 변환하는 국책사업이다.

 

그동안 일본 동경원점 기준으로 작성됐던 지적도와 임야도가 세계측지계 기준과는 약 365m 편차가 발생, 측지계 일원화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되어 왔다.

 

지적기준점은 지적측량을 보다 더 정확하고 효율적으로 시행하기 위해 국가기준점을 기준으로 따로 정하는 측량기준점으로 도로, 하천 등에 매설돼 있다.

 

이번에 설치되는 지적기준점은 군 전 지역에 걸쳐 100점 설치가 계획돼 있으며, 오는 9월께 사업이 마무리될 것으로 보인다.

 

무주군청 민원봉사과 박금규 과장은 “이번에 구축하는 기준점을 활용 디지털 지적을 구축함으로써 일제 잔재 청산과 군민의 재산권 보호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군은 도로, 구거, 하천 등에 설치된 지적기준점이 도로 확ㆍ포장 및 개설 등으로 훼손되지 않도록 공사 시행 전 반드시 사전 협의를 요청해줄 것을 각종 공사 관련 부서와 유관기관에 협조를 요청할 계획이다.
  • 도배방지 이미지

경기뉴스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