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타임뉴스

가볍고 튼튼한 탄소복합재 소형선박 개발로 중소조선업체 새로운 활력

전북 탄소융복합산업 특구, 탄소복합재 적용 제작 선박 실증 착수

노영찬 기자 | 기사입력 2022/04/28 [17:44]

가볍고 튼튼한 탄소복합재 소형선박 개발로 중소조선업체 새로운 활력

전북 탄소융복합산업 특구, 탄소복합재 적용 제작 선박 실증 착수
노영찬 기자 | 입력 : 2022/04/28 [17:44]

중소벤처기업부와 전라북도는 전북 탄소융복합산업 규제자유특구에서 ‘탄소복합재 적용 제작 소형선박의 운항 실증’을 4월 29일(금)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탄소복합재를 적용해 제작한 실증 선박은 3톤(다목적 운송), 7톤(어업용), 9톤(낚시배용) 등 3척으로,

 

어청도, 십이파동도, 연도, 위도 등 군산시 새만금 외수면 조업구역 155.6㎢에서 7개월간 약 2,000시간의 운항 실증과 실제 어민의 어획 활동을 통해 선박의 안전성을 검증할 계획이다.

?

탄소복합재를 적용해 제작한 선박은 기존 선박 대비 10% 이상의 경량화로 온실가스 저감과 연비 10%이상 향상된 친환경 어선이며,

?

기존 강화플라스틱(FRP) 선박 대비 약 2.5배 이상 강도가 높아져 선박사고 발생 시 어민들의 인명피해를 줄이는 등 안전성 강화가 예상된다.

?

탄소강화플라스틱(CFRP)을 적용해 기존 대비 20~30%가량 두께를 줄인 실증 선박의 운항 안전성이 검증되면 해수부와 협의를 통해 어선구조기준의 두께 기준을 변경할 계획이다.

?

현행 어선구조기준은 소재와 무관하게 일관된 두께 기준을 적용하여, 탄소복합재와 같은 신소재를 사용해 두께 기준을 맞추는 경우 선박 가격 경쟁력이 낮아 사업화의 어려움이 있었다.

?

향후 어선구조기준이 변경되면 탄소복합재 적용 선박의 가격 경쟁력이 확보될 뿐만 아니라, 친환경 선박 보급 사업 등을 통해 침체되 있던 지역 중소 조선기업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전북 탄소융복합산업 규제자유특구는 가볍고 강도가 높아 다양한 활용이 가능하나 각종 규제로 인해 제품 개발 및 상용화가 어려운 탄소 소재 제품의 다양한 사업화를 목표로 2020년 7월에 지정되었고,

?

선박 이외에도 수소운송용기, 소방차 물탱크 분야에 탄소복합재 적용 제품의 제조 및 실증사업을 진행 중이다.

?

중기부 권혜린 규제자유특구단장은 "탄소소재의 우수성에도 불구하고 각종 규제로 사업화 어려움이 있는 탄소소재 산업의 활성화를 위해 관련 부처와 규제 해소에 적극 나서겠으며, 소재 분야 중소기업들에 대한 지원도 강화하겠다”라고 밝혔다.
노영찬 기자
  • 도배방지 이미지

경기뉴스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