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타임뉴스

인천광역시 서구자원봉사센터, 미세먼지 ‘커뮤니티매핑’ 활동 시작

최일용 기자.팀장 | 기사입력 2022/05/18 [10:54]

인천광역시 서구자원봉사센터, 미세먼지 ‘커뮤니티매핑’ 활동 시작

최일용 기자.팀장 | 입력 : 2022/05/18 [10:54]

인천광역시 서구 자원봉사센터가 ‘미세먼지 안녕! 안녕한 지구 만들기’ 프로젝트로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한 주민 참여형 ‘미세먼지 커뮤니티 매핑(지도제작)’ 활동을 지난 14일부터 시작했다고 밝혔다.

 

‘커뮤니티매핑’이란 주민, 봉사자 등이 특정 주제와 관련된 지도를 함께 만들기 위해 지역 곳곳을 돌면서 정보를 수집하고 제작된 지도를 온라인 지도 서비스 등에 공유하는 활동을 뜻한다.

 

이번 자원봉사는 환경특별시 인천 자원순환 대전환 정책에 맞춰 직접 지역별 미세먼지 농도를 측정해보고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찾는 주민 참여형 자원봉사 실천 활동으로 마련됐다.

 

이번 활동에는두드림마을교육공동체 봉사단, 세계여성평화그룹 인천서지부 봉사단, 청라반도유보라2.0아파트 봉사단 등 봉사자 35명이 참여한다.

 

봉사자들은 이번 활동으로 측정 기계를 이용해 학교, 공원, 호수, 공장지대 등 장소를 지정해 정기적으로 미세먼지를 측정한다. 이 측정값을 해당 앱에 올린 후 빅데이터 기반으로 지역사회 환경문제 해결에 기여한다는 계획이다.

 

자원봉사센터 관계자는 “이번 봉사자들의 활동으로 환경문제 해결에 기여하고 자원봉사자와 주민의 환경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길 기대한다”면서 “센터는 이외에도 도심 속 나무심기 등 다양한 활동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경기뉴스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