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부처, 행정 업무 자동화로 디지털 기반 일하는 방식 혁신행안부, 6개 기관 7개 과제 대상으로 로봇업무처리자동화(RPA) 사업 추진
행정안전부는 행정의 신속성과 정확성 향상을 위해 정부 업무에 대한 로봇업무처리자동화(RPA)를 시범적으로 도입하기 위하여, 과기부 등 중앙부처 6개 기관의 7개 과제를 대상으로 해당사업 계획을 마련하고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행안부는 지난 2월부터 4월까지 중앙부처를 대상으로 로봇업무처리자동화(RPA) 과제발굴 공모전을 개최하고 48개 과제를 심사하여 가장 적합한 7개 과제를 최종 선정했다.
최종 선정된 7개 과제는 ?온나라 문서 자동 기안(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고객 안내장 발송(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세행정시스템(NTIS) 서비스 자동 점검(국세청), ?관세행정 통계 보고자료 작성(관세청), ?시설공사 원가계산 검토(조달청), ?통계 조사원 모집관리(통계청), ?정부 역량위원 배정(인사혁신처) 등이다.
조달청은 시설공사 입찰 전에 공사비를 구성하는 단열재, 시멘트 등 시설자재 내역의 단가 적정성과 인건비 적정성을 최신 가격과 비교?수정하는 업무에 로봇업무처리자동화(RPA)를 적용한다.
이를 통해 약 34명의 인원이 수행하는 3,000여 건의 공사에 대하여 16,000여 시간이 절감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원자재 가격이 급등하는 요즘 시기에 철강재, 구리 자재 가격 등 물가상승에 따라 수시로 변동되는 가격을 적시에 정확하게 알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국세청은 국민이 많이 사용하는 홈택스, 세정 업무 포털 등 복잡한 국세행정시스템을 매번 점검할 때마다 30명의 인원이 동원되어 일일이 점검을 해야 했으나,
시스템 점검 자동화로 연간 약 1,500시간의 업무 절감과 시스템 오류 감소로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전자신고 조회 등 국민들에게 중단 없이 홈택스 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우정사업본부)는 법원, 경찰청 등 관련기관으로부터 금융거래정보 제공 요청 건이 연간 약 2만여 건(’21년 기준)에 이르고 해마다 증가 추세에 있다.
이러한 비슷한 유형의 반복적인 업무를 처리하는데 소요되는 시간이 로봇업무처리자동화(RPA) 적용 시 연간 약 3,000시간이 절감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우체국 예금/보험 관련 상품 안내 등 고객에게 안내장을 발송하는데 매번 대상을 추출하고 안내장을 생성, 검수하는 데 걸리는 시간이 로봇업무처리자동화(RPA) 적용으로 연간 약 2,400시간이 단축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행정안전부는 7개 과제를 대상으로 맞춤형 자문과 서비스 개발 등을 지원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정형화되고 반복적인 업무를 로봇업무처리자동화(RPA)로 처리함으로써 행정 업무의 신속성과 정확성을 향상시키고 소요시간 감축으로 업무 효율성과 근무 만족도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시범사업 추진을 통해 정부업무에 대한 실질적인 효과 등이 확인되면 로봇업무처리자동화(RPA)를 전체 공공부문으로 확산시킬 예정이며, 시범사업이 성공사례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이동옥 행정안전부 정부혁신기획관은 "로봇업무처리자동화(RPA)를 행정에도 도입 적용함으로써, 국민들에게 신속하고 정확한 행정서비스가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된다”라며, "정부 및 공공영역에 효율성을 증가시켜 업무시간 절감, 에너지 자원 절약과 인력의 효율적 재배치에도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행정안전부가 적극 확산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핫타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지역뉴스 관련기사목록
|
경기뉴스 기사보기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