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타임뉴스

경남도, 우기 대비 건축 공사장 안전점검!

장마철 대비 건축공사장 경남도?시군?민간전문가 합동 안전점검 실시

정 훈 기자 | 기사입력 2022/06/09 [14:08]

경남도, 우기 대비 건축 공사장 안전점검!

장마철 대비 건축공사장 경남도?시군?민간전문가 합동 안전점검 실시
정 훈 기자 | 입력 : 2022/06/09 [14:08]

경상남도는 오는 10일부터 22일까지 우기 대비 건축 공사장 안전사고 예방을 위하여 건축 공사장 안전점검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경남도는 6월 하순경부터 장마가 시작되어 7월 하순경까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건축 공사장 인명피해 방지 및 공사장 주변 주택가, 도로 등 예기치 못한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우기 대비 건축 공사장 안전점검 계획을 마련하였다.

 

점검은 도내 건축 공사장 83개소에 대하여 일제히 실시하며, 13개소는 도 및 시?군, 건축 토목 등 민간전문가와 합동으로 점검반을 구성해 점검하고, 70개소는 시군에서 자체 점검한다.

 

이번 점검 대상은 공동주택 등 대규모 공사장뿐만 아니라 비교적 소홀하기 쉬운 연면적 1,000㎡ 정도의 중소규모 건축 공사장을 모두 포함하고 있다.

 

시군 현장 여건에 맞게 산지전용 인허가를 받은 현장과 절성토 토목공사 현장, 침수 우려가 있는 현장을 우선적으로 점검하여 안전사각지대가 발생하지 않도록 세밀하게 현장을 점검할 예정이다.

 

특히, 장마철 강우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우기 분야 수방대책 등 안전관리 이행여부와 산마루측구와 가배수로 및 침사지 등 배수시설, 절성토지 관리실태 등을 중점적으로 점검한다.

 

안전점검 주요 내용으로는 △집중호우에 따른 단계별 대응책 수립 및 비상연락체계 점검 △지반 붕괴 및 침수 예상지 사전 점검 △토사유출 방지 및 배수로 정비 확인 △흙막이, 구조물 동바리, 가설울타리 등 가시설물 점검 △자체 안전점검 실시 여부와 굴착 및 비탈면 흙막이 안전성 여부 △양수기, 마대 등 수방자재 확보 및 중장비 현장 확인 △호우 예보 시 현장 출입통제 시스템 확인 등이다.

 

점검결과 가벼운 사항은 현장에서 시정하도록 조치할 계획이며, 즉시 시정이 불가할 경우 재해 위험요인이 해소될 때까지 지속 관리할 방침이다.

 

허동식 경남도 도시교통국장은 “장마가 본격적으로 시작하기 전에 안전점검을 하여 건축현장의 경각심을 고취하고 안전사고 예방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경기뉴스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