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하고 장애 없는 기분 좋은 부산 도시철도, 시민과 함께 만들어부산교통공사, 부산디자인진흥원이 함께하는 시민 참여 프로젝트
부산교통공사와 (재)부산디자인진흥원은 연산환승역 이동서비스 향상을 위한 부산 시민공감 디자인단을 시범 운영한다고 밝혔다.
부산교통공사와 부산디자인진흥원은 서비스 디자인을 도입하여 1, 3호선 환승역인 연산역을 중심으로 시민이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개발할 예정이다.
연산역은 1호선과 3호선 환승역으로 매일 많은 시민이 이용하지만 환승을 위한 길을 찾기에 어려움이 있는 등 이용자 불편이 있던 곳이다. 서비스 개선을 위해 연산역을 이용하는 일반시민, 정책공급자, 서비스디자인 및 유니버설 전문가, 교통약자가 포함 된 시민디자인단을 구성하였다. 다양한 구성원을 통해 시민 대표성 확보 및 폭 넓은 요구와 아이디어를 반영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서비스디자인이란 공급자와 수요자의 욕구를 찾아 이를 해결, 만족시킬 수 있는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하는 방법이다.
9일 벡스코에서 진행된 ‘시민공감 디자인단 발족식’을 시작으로 올해 11월까지 다양한 서비스디자인 분석을 통해 연산역에 적용할 수 있는 유니버설디자인 및 베리어프리 요소를 발굴한다. 역사 내 길 찾기 서비스, 유니버설디자인이 적용된 화장실, 엘리베이터, 에스컬레이터, 개찰구 등 시설물을 이용자 중심에서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을 찾을 예정이다. 부산교통공사 한문희 사장은 "‘시민공감 디자인단’은 부산교통공사와 부산디자인진흥원이 함께하는 첫 번째 시민 참여 프로그램으로 성공적인 시범 운영을 통해 부산 시민 누구나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도시철도가 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부산디자인진흥원 강필현 원장은 "부산 시민이 직접 참여하고 요구하는 공공디자인 정책 개발로 시민에게 공공디자인 참여 기회를 제공하여 부산시에 긍정적인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핫타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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