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타임뉴스

울산 남구 도산도서관, 2022년 도서관 길 위의 인문학 프로그램 참가자 모집

장생포문화창고, 울산시립미술관 등 풍성하고 다채로운 현장탐방 기대

최일용 기자.팀장 | 기사입력 2022/06/20 [06:09]

울산 남구 도산도서관, 2022년 도서관 길 위의 인문학 프로그램 참가자 모집

장생포문화창고, 울산시립미술관 등 풍성하고 다채로운 현장탐방 기대
최일용 기자.팀장 | 입력 : 2022/06/20 [06:09]

남구 도산도서관은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주최하고 한국도서관협회가 주관하는 2022년 도서관 길 위의 인문학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내달 8일부터 9월 30일까지 울산시민을 대상으로 ‘인문학으로 그리는 울산 미술여행’이라는 주제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도산도서관 길 위의 인문학 ‘인문학으로 그리는 울산 미술여행’은 울산지역 문화재 및 문화기관과 밀접하게 연결하여 미술 분야에 대해 인문학적으로 살펴봄으로써 찬란하게 꽃피운 울산 미술에 대해 조명하고, 미술은 일상 가까이에 존재하며 누구나 향유할 수 있는 것임을 깨닫는 시간을 가지고자 다양한 주제의 강연과 현장 탐방으로 운영될 예정이다.

 

특히 강연과 연계하여 간월사지, 석남사 등 울산지역 문화재 및 장생포문화창고, 신화마을, 울산시립미술관 등 울산지역의 문화예술중심지로 부상하고 있는 지역문화예술기관에서 생생한 현장탐방이 진행된다는 점에서 큰 관심을 받고 있다.

 

1차 프로그램 문화재와 함께 알아보는 울산 미술사는 울산대학교 역사문화학과 전호태 교수와 울산박물관 유물관리담당 이희진 학예연구관과 함께 국보 반구대암각화, 천전리각석 등 울산의 암각화미술과 불상, 석탑, 사찰 등 울산의 불교미술의 발자취를 따라가 보며 울산 미술의 역사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2차 프로그램 울산 근현대 미술의 발전은 울산시립미술관 권경아 학예연구사와 함께 울산 근현대 대표화가 및 작품을 중심으로 울산 근현대 미술의 형성과 발전과정에 대해 살펴보며 울산지역 미술의 정체성과 현주소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3차 프로그램 국내외로 뻗어갈 울산 미술을 꿈꾸며는 유 퀴즈 온 더 블록에 출연한 소통하는 그림연구소 이소영 대표와 서민지 강사와 함께 지역예술인뿐만 아니라 국내외 유명화가와 그의 작품 및 생애에 대해 알아보며 미술에 대한 인문학적 소양을 함양하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수강신청은 각 프로그램별로 진행되며 1차 프로그램은 21일 오전 10시부터 7월 5일까지 남구구립도서관 홈페이지 및 방문, 전화접수 할 수 있다. 자세한 프로그램 소개와 일정은 남구구립도서관 홈페이지를 참고하거나 도산도서관으로 문의하면 된다.

 

서동욱 남구청장은 “길 위의 인문학 프로그램을 통해 번영한 울산 미술 분야를 조명하여 울산시민으로서 자부심을 높이고, 미술과 더불어 살아가는 삶을 안내함으로써 지역주민들의 행복 추구 및 풍요로운 삶을 살아가는데 기여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경기뉴스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