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타임뉴스

안양과천교육지원청, “미래형 교육과정을 열다”

노영찬 대표기자 | 기사입력 2023/02/10 [09:10]

안양과천교육지원청, “미래형 교육과정을 열다”

노영찬 대표기자 | 입력 : 2023/02/10 [09:10]

 

안양과천교육지원청(교육장 김경관)은 2월 9일~10일, ‘2023 안양과천 학교교육과정 담당자 워크숍’을 곤지암리조트에서 실시했다.

이번 워크숍은 2022년 안양과천교육과정위원회 협의 결과를 바탕으로 추진됐으며, 학교교육과정 담당자의 교육정책 이해 및 교육과정 설계 역량 강화를 위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세부 프로그램은 IB와 개념 기반 교육과정, 미래교육의 바탕이 되는 학교공통교육과정, 유연한 교육과정으로 학교자율과정 설계하기, 학습자 주도 성장중심평가 등으로 구성됐으며, 본 워크숍을 통해 학교교육과정 담당자가 학생의 삶과 앎을 연결하는 교육과정을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

워크숍에 참여한 한 부장교사는 “미래교육에 대한 담론, 새롭게 바뀌는 교육정책에 대해 막연한 불안감을 가지고 있었는데, 워크숍에 참여하면서 많이 해소되었고 학교교육과정 운영 방향을 잡는 데 큰 도움이 되었다”고 말했다.

처음으로 교육과정 부장을 맡게 된 한 교사는 “교육과정 부장 역할에 대한 걱정도 많았고, 어떤 철학으로 학교교육과정 운영 계획서를 작성해야 할지 막막했었는데, 워크숍에 참여하면서 교육정책의 방향을 이해하고 구체적인 실천 방법을 생각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김경관 교육장은 “학생들이 꿈대로 결대로 미래를 열어나갈 수 있도록 지원하려면 학습자 주도성에 기반한 맞춤형 교육과 평가가 수반되어야 하며, 교육과정 담당교사의 철학과 역량이 제고되도록 적극적으로 지원되어야 한다. 이번 워크숍이 이러한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노영찬 대표기자
  • 도배방지 이미지

경기뉴스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