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타임뉴스

경남도, 대기환경 및 미세먼지 관리 시행계획 수립 착수

공청회 등을 통한 도민 의견수렴을 거쳐 지역 맞춤형 사업 발굴

노영찬기자 | 기사입력 2024/05/24 [17:43]

경남도, 대기환경 및 미세먼지 관리 시행계획 수립 착수

공청회 등을 통한 도민 의견수렴을 거쳐 지역 맞춤형 사업 발굴
노영찬기자 | 입력 : 2024/05/24 [17:43]

▲ 제2차대기환경관리및미세먼지관리시행계획수립착수


[핫타임뉴스=노영찬기자] 경상남도는 맑고 푸른 하늘을 지키기 위한 제2차 대기환경 관리 및 미세먼지 관리 시행계획 수립 연구용역을 착수했다.

연구용역은 24일 착수보고회를 시작으로 다음 해 3월까지 10개월간 진행되며, 도민의 이해와 수용성을 높이기 위해 공청회 등 여러 논의를 거쳐 시행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이번 연구는 2025년부터 2029년까지 대기환경 개선과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목표를 설정하고, 지역 특성을 반영한 맞춤형 대기오염물질 저감방안과 추진과제를 도출하게 된다.

주요 내용은 ▲제1차(2020~2024) 시행계획에 대한 분석·평가 ▲경남의 대기오염도 현황 및 오염물질 배출량 산정 ▲2029년 대기오염도 전망 및 오염도 저감 계획 ▲건강피해 최소화 방안 등 분야별 중점 저감대책 등이다.

분야별 저감대책으로 ▲산업·발전분야 사업장의 핵심배출원 관리 ▲수송분야 이동오염원 관리 강화 ▲생활분야 농업·축산 등 소규모 발생원 관리 ▲과학적 정책기반 강화 ▲민감·취약계층 건강보호 기반 강화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대기질 모델링을 활용해 예측한 목표연도 대기오염도를 대기오염 저감계획에 적용했을 시 개선 효과를 분석하고, 지역별·분야별 배출원 기여도를 평가해 시군별 맞춤형 중점 추진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정병희 기후대기과장은 “제2차 대기환경 관리 시행계획과 미세먼지 관리 시행계획은 향후 5년간 대기환경 정책의 기틀을 마련하는 것으로 우리 도의 특성과 여건을 반영한 최적의 계획을 수립해 도민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도록 쾌적한 대기환경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노영찬기자
핫타임뉴스는 정도를 걷는 언론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성실히 수행하고 그 책무를 다하겠습니다.
사람과 사회의 보편적 가치를 추가하고, 행복한 미래를 함께 만들어가기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경기뉴스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