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타임뉴스

인천광역시교육청학생교육원, SW·AI교육과 연계한 지구촌 문화 체험 성료

노영찬기자 | 기사입력 2024/05/31 [13:26]

인천광역시교육청학생교육원, SW·AI교육과 연계한 지구촌 문화 체험 성료

노영찬기자 | 입력 : 2024/05/31 [13:26]

▲ 인천광역시교육청학생교육원, SW·AI교육과 연계한 지구촌 문화 체험 성료


[핫타임뉴스=노영찬기자] 인천광역시교육청학생교육원은 다가오는 미래교육과정을 대비하기 위해 소프트웨어(SW)·인공지능(AI) 교육을 주제로 한 '우리는 세계시민, 서로 연결되어 있어요' 프로그램을 28일부터 31일까지 서사체험학습장에서 운영했다.

학생교육원은 이 기간을 ‘일일 체험 집중 교육 주간’으로 정하고, SW·AI교육과 세계시민교육을 중심으로 학생들이 세계시민의식을 함양할 수 있도록 운영했다. 체험 주간 동안 부평여중, 선원초, 청학중, 석남초 등 4개 학교의 151명 학생이 참가했으며, 참가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만족도 조사 결과 평균 98% 이상의 만족도를 기록했다.

'우리는 세계시민, 서로 연결되어 있어요' 프로그램은 초·중등학교 교육과정에서 ‘다양성과 공존’의 가치를 중심으로 한 세계시민교육으로, 가상현실(메타버스 등) 공간을 통해 우리나라와 세계 여러 곳의 문화를 전동휠을 타고 체험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학생들이 전동휠을 직접 타고 한반도 전역 및 지구촌의 지역적, 지형적, 문화적 내용을 직접 체험하면서, 지역적(local) 수준에서 세계적(global) 수준의 관점을 지닐 수 있도록 하는 글로컬(Global+Local) 교육이 목표다.

서사체험학습장은 이번 프로그램 운영 경험을 바탕으로 학생들이 디지털·생태 교육 등 미래 지향적인 교육과정을 통해 세계로 나아갈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학교 현장의 체험 교육을 지원하는 또 하나의 행복배움터로서의 역할을 확대·운영하고자 한다.

학생교육원 관계자는 “학생들이 다양한 지구촌 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행동하는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성, 공존, 공동체 의식 등의 가치 중심 세계시민교육 과정을 적극 개발하고 보급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노영찬기자
핫타임뉴스는 정도를 걷는 언론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성실히 수행하고 그 책무를 다하겠습니다.
사람과 사회의 보편적 가치를 추가하고, 행복한 미래를 함께 만들어가기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경기뉴스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