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타임뉴스

시흥시 신현동, 독거노인 전수조사로 '누구나 돌봄' 제공 대상자 발굴 힘써

노영찬기자 | 기사입력 2024/07/09 [07:41]

시흥시 신현동, 독거노인 전수조사로 '누구나 돌봄' 제공 대상자 발굴 힘써

노영찬기자 | 입력 : 2024/07/09 [07:41]

▲ 시흥시 신현동, 독거노인 전수조사로 '누구나 돌봄' 제공 대상자 발굴 힘써


[핫타임뉴스=노영찬기자] 시흥시 신현동 행정복지센터는 돌봄 공백이 발생하는 위기가구를 대상으로 대상자 발굴 및 복지서비스 신속 연계에 힘쓰고 있다.

특히 신현동은 지난 4월 8일부터 약 3개월 동안 관내 홀몸 노인 300가구를 중심으로 주거환경, 건강 상태 등 전반적인 생활실태를 전수조사했다. 이를 통해 질병, 사회적 고립, 경제적 어려움으로 돌봄이 필요하지만, 복지서비스 정보에 접근하기 어려운 대상 가구를 촘촘하게 발굴해 맞춤형 돌봄서비스를 연계했다.

최근에는 홀몸 노인 전수조사를 통해 우울감을 보이며 침대에 누워서만 생활하는 대상자를 발견해 ▲장기요양등급 신청 ▲정신건강복지센터(치매안심센터) ▲응급안전안심서비스와 함께 등급 책정 전 일상생활 지원을 위한 ▲생활 돌봄을 연계했다. 또한, ▲사례관리를 통해 지속해서 대상자의 안부를 살필 예정이다.

대상자는 “자식에게도 말하기 어려운 부분을 말하고 도움받을 수 있어 큰 힘이 됐다”라고 말했다.

고영란 신현동장은 “누구나 돌봄 사업이 일회성 지원으로 끝나지 않도록 개인별 상황에 맞는 서비스 제공 체계를 마련하겠다”라고 말했다.
노영찬기자
핫타임뉴스는 정도를 걷는 언론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성실히 수행하고 그 책무를 다하겠습니다.
사람과 사회의 보편적 가치를 추가하고, 행복한 미래를 함께 만들어가기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경기뉴스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