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타임뉴스

예산군보건소, 가정으로 찾아가는 '1:1 맞춤형 인지강화프로그램'운영

‘보건복지부 치매안심마을 우수선도사업’ 선정 관련

노영찬기자 | 기사입력 2024/09/26 [08:49]

예산군보건소, 가정으로 찾아가는 '1:1 맞춤형 인지강화프로그램'운영

‘보건복지부 치매안심마을 우수선도사업’ 선정 관련
노영찬기자 | 입력 : 2024/09/26 [08:49]

▲ 1:1 맞춤형 인지강화프로그램 운영 사진


[핫타임뉴스=노영찬기자] 예산군보건소는 초고령사회에 발맞춰 어르신 인지건강 관리를 위해, 가정으로 직접 찾아가는 ‘1:1 맞춤형 인지강화프로그램’을 지난 23일부터 운영 중인 가운데 프로그램은 내년 1월까지 운영될 계획이다.

이번 프로그램은 보건복지부가 추진한 치매안심마을 우수선도사업 공모에 선정된 사업으로, 충남 소재 보건소에서는 최초로 운영된다.

관내 거주 중인 경도인지장애와 초기 치매환자 70명을 대상으로, 전문 의료진 및 작업치료사와 함께 개발한 인지강화 교구와 교재로 구성된 ‘브레인 트레이닝 키트’를 활용해 대상자 인지수준에 맞춰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전문 교육을 이수한 교사가 주1회 30분씩 대상자 가정을 방문해 인지기능강화 훈련과 정서 안정 도모를 위한 다양한 활동을 제공하며, 사전/사후 검사(CIST, SMCQ, SGDS-K)를 통해 효과성을 검증할 계획이다.

프로그램 참여 대상자는 “보건소까지 직접 가지 않고, 집으로 선생님이 찾아와줘서 너무 편하다”며, “수업이 어렵지 않고 재미있어서 매주 수업시간이 기다려진다”고 말했다.

보건소 관계자는 “이번 프로그램은 어르신 각자의 인지수준을 고려한 맞춤형 프로그램으로 인지기능 증진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지역주민의 치매예방 및 관리를 위해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노영찬기자
핫타임뉴스는 정도를 걷는 언론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성실히 수행하고 그 책무를 다하겠습니다.
사람과 사회의 보편적 가치를 추가하고, 행복한 미래를 함께 만들어가기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경기뉴스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