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타임뉴스

교육부, 기초학문 진흥을 위한 미래학술정책 간담회 개최

2022년 인문사회분야·이공분야 학술연구지원사업 종합계획 발표

차영례 기자 | 기사입력 2022/01/12 [08:40]

교육부, 기초학문 진흥을 위한 미래학술정책 간담회 개최

2022년 인문사회분야·이공분야 학술연구지원사업 종합계획 발표
차영례 기자 | 입력 : 2022/01/12 [08:40]

정종철 교육부차관은 인문사회분야·이공분야 대학 및 학계 관계자들과 ‘기초학문 진흥을 위한 미래학술정책 간담회’를 1월 10일, 한국장학재단 서울사무소(서울 중구 소재)에서 개최하였다.

 

이번 간담회는 ?2022년 인문사회분야·이공분야 학술연구지원사업 종합계획?을 발표·안내하는 동시에 학문분야별 지원방안에 대한 대학 현장의 의견을 수렴하고 기초학문 진흥을 위한 앞으로의 정책방향을 논의하기 위해 개최되었으며,교육부는 추후에도 학술 및 기초학문 진흥과 관련하여 학계의 광범위하고 다양한 의견 수렴을 위한 ‘(가칭)미래학술정책을 위한 사회적 대화’를 진행하여 논의를 이어갈 예정이다.

 

간담회 참석자들은 분야를 막론하고 기초학문의 위기가 심각한 상황이며, 기초학문 생태계를 살리기 위해서는 기초학문의 보루인 ‘대학’의 연구역량이 강화될 수 있도록 교육부가 적극적인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는 데 입을 모았다.

 

이에 교육부가 기초학문 육성을 위한 재정지원 확대, 대학의 교육·연구기능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정책 수립 및 제도 개선을 위해 적극 노력하고 향후에도 관련된 논의를 지속해 달라고 요청하였다.

정종철 교육부차관은 “기초학문의 진흥을 위해서는 학문후속세대를 양성하고, 그들이 끊임없이 활동할 수 있도록 ‘대학’의 학술연구기반을 탄탄하게 구축해야 한다는 것에 공감한다.”라면서 “대학의 학술연구지원에 막중한 역할을 갖고 있는 교육부는 앞으로도 학문분야별로 현장의 목소리를 꾸준히 듣겠으며, 이를 각 학술연구지원 정책과 사업에 충실히 반영하겠다.”라고 말했다.

 

[ 교육부 학술연구지원사업 종합계획 발표
  • 도배방지 이미지

교육·청소년 관련기사목록
경기뉴스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