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동네이웃과 함께 지역문제를 해결하는 2022 서초구 마을공동체사업 공모구, 주민자치 역량강화와 마을공동체 활성화 위해 오는 14일까지 마을공동체 사업공모
서울 서초구는 주민자치 역량을 강화하고 마을공동체 활성화를 위해 오는 14일까지 ‘2022년 서초구 마을공동체사업’을 공모한다고 밝혔다.
‘서초구 마을공동체 사업’은 주민 스스로 마을활동을 계획하고 공동의 문제를 해결하는 공동체 활동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이번 공모사업은 4개 분야 25개 내외 사업을 대상으로 사업별 150만원에서 최대 1,500만원까지 지원하며, 총 6천만원의 규모이다. 분야는 ▲동네방넷돌봄사업 ▲우리마을활동지원사업 ▲행복한골목만들기사업▲서초문화예술공동체지원사업이다.
특히, 올해 새롭게 시작하는 공익적가치형(기획) ‘동네방넷돌봄사업’은 단체뿐만 아니라 개인도 모집한다. 이는 이웃교류 기회가 비교적 적은 주민에게 지역문제 해결을 통해 공동체 인식을 개선하고 지역발전을 추진하는 사업이다.
또한 공동체 활력강화형인 ‘서초문화예술 공동체 지원사업’은 서초구의 지역특화사업으로, 골목음악회와 콘테스트를 기획하는 등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발굴하여 지역문화 활성화에 기여하는 사업이다.
신청자격은 서초구에 주소나 생활권을 둔 개인, 3인 이상 주민모임이나 단체이며, 개인 참여자는 선정시 ‘동네방넷 돌봄사업’ 단체에 합류하게 되므로 서초구마을공동체지원센터를 통한 상담을 사전에 받아야 한다.
공모는 자유제안으로 지역문제를 해결하고 이웃간 소통과 화합을 통하여 마을공동체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는 사업에 대해 자유롭게 제안하면 된다. 코로나로 인해 사업설명회는 온라인으로 진행되며, 유튜브에서 ‘서초구마을공동체지원센터‘를 검색하면 이번 사업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들을 수 있다.
신청을 희망하는 주민은 관련서류를 구비해 서울시 마을공동체 종합지원센터에 온라인 접수하면 된다. 또한 관심있는 주민은 누구나 서초구마을공동체지원센터에서 상담 및 컨설팅을 받을 수 있으며, 기타 자세한 사항은 서초구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구는 이번달 중으로 주민참여심사와 전문가심사, 마을공동체위원회 심의를 개최 후 다음달 지방보조금위원회 심의 등을 거쳐 최종 지원 대상을 선정할 계획이다. 구 관계자는 “주민들 스스로 이웃 간의 소통과 협력을 통해 지역문제를 해결하고 서초구를 더 살기 좋은 동네로 변화시킬 수 있도록 이번 공모사업에 많은 주민들의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핫타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지역뉴스 관련기사목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