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과 함께 만드는 행복한 마을! 중랑구, 2022년 마을공동체 주민제안사업 공모4월 1일부터 15일까지 동주민센터 방문 및 온라인 접수
중랑구가 주민이 마을에 필요한 사업을 직접 제안하고 추진하는 ‘2022년 마을공동체 주민제안사업’을 4월 1일부터 15일까지 공모한다.
‘마을공동체 주민제안사업’은 마을 발전을 위한 사업을 주민들이 제안하고 구가 사업비를 지원하는 것이다. ‘마을공동체’는 주민이 주체가 돼 마을에 필요한 일을 이웃과 함께하며 신뢰를 구축하고 유대를 강화하는 활동을 뜻한다.
구는 주민제안사업을 지역 공동체 활성화와 주민 자치 역량 강화를 위해 매년 실시 중이다. 올해 사업비 규모는 6,300만 원으로 사업 유형별 100만 원에서 1,000만 원까지 지원한다.
공모 사업 내용은 ▲동 단위 이웃 간 관계망 형성 및 동 단위 문제 개선을 위한 ‘이웃 만들기’ ▲주민모임 확장 및 활성화를 위한 ‘공동체 모임 활성화’ ▲1인 가구 관계망 형성을 통한 ‘따뜻한 마을공동체 만들기’ ▲지역사회 가치 실현 및 지역 문제 발굴·해결을 위한 ‘동네 문제 해결 공동체 만들기’ 총 4가지 부분이다.
중랑구에 거주하거나 학교 혹은 직장 등 생활권이 중랑구인 3인 이상의 주민이나 단체면 누구나 사업을 제안할 수 있고, 공모 내용에 맞는 소통·교육·환경·문화·안전 등 마을공동체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는 사업이면 된다.
단 ▲동일한 사업으로 국가 보조금을 받는 사업 ▲특정 정당 또는 선출직 후보를 지지하는 사업 ▲특정 종교의 교리 전파를 목적으로 하는 사업 ▲일반 강좌를 운영하는 사업 등 마을공동체 사업으로 적합하지 않다고 인정되는 사업은 지원 대상에서 제외된다.
접수 기간은 4월 1일부터 15일까지며 ‘이웃 만들기’ 사업은 해당 동주민센터로 방문하거나 이메일로 신청할 수 있고 그 외 사업은 서울시 마을공동체 종합지원센터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하면 된다. 접수된 사업은 심사를 거쳐 5~6월 중 결과가 발표될 예정이다. 류경기 중랑구청장은 “매년 주민제안사업으로 다양한 사업을 발굴하고 있다”라며 “올해도 마을 발전을 위해 공모사업에 대한 주민들의 많은 관심을 부탁드린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핫타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지역뉴스 관련기사목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