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타임뉴스

함안군, 샤인머스켓 프리미엄 농산물 수출단지 조성 시범사업 추진

정 훈 기자 | 기사입력 2022/04/28 [11:48]

함안군, 샤인머스켓 프리미엄 농산물 수출단지 조성 시범사업 추진

정 훈 기자 | 입력 : 2022/04/28 [11:48]

함안군은 지역의 고소득 작목으로 육성하고 있는 청포도 샤인머스켓을 프리미엄 수출품종으로 육성하기 위해 ‘프리미엄 농산물 수출단지 조성 시범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프리미엄 농산물 수출단지 조성시범 사업’은 최고 품질 수출물량의 안정적 확보와 체계적인 품질관리 체계 기반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프리미엄 농산물 생산 및 수출시장 개척을 통한 수출농산물 부가가치 향상을 위해 마련됐다.

 

지난해 군은 과수산업발전계획에 참여하는 승인조직인 삼칠농협 및 함안군조합공동사업법인을(이하 ‘함안조공’) 중심으로 샤인머스캣 생산농가와의 연계를 통한 사업을 추진했다.

 

삼칠농협에 유통?수출기반 조성을 위한 선별장 개축과 함안조공의 마케팅관련 판촉행사 홍보비, 출하용 농자재 구입 및 생산 농가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컨설팅 등에 2억 2000만 원을 지원했다.

 

본 사업은 2년 연속사업으로 전년도 사업추진에 이어 올해 2년차로 사업추진을 완료 할 계획이며. 삼칠농협 공동선별장 포도 예냉시설 설치와 함안조공에 마케팅 홍보와 판촉행사, 고품질 영양제 구입 등 생산·유통기반 지원으로 각각 8300만 원, 1억 4000만 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더불어, 지난달 샤인머스캣 공선회 총회를 개최해 당면 문제점을 진단하고 향후 운영방향에 대해 생산농가의 의견을 청취하고, 생산자 주체의 작목반 형태에서 전문적인 생산·유통체계가 가능한 공선조직회 결성을 협의했으며, 본격적인 출범을 위한 단계를 진행하고 있다.

 

군 관계자는 “샤인머스캣의 안정적인 판로 마련과 유통단계 축소로 고품질 샤인머스캣을 저렴한 가격으로 공급하고 생산자에게는 수취가격 증대를 위해 지속적 노력하겠다”며 “샤인머스캣을 지역의 새로운 성장 동력이 되도록 사업에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

경기뉴스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