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타임뉴스

강원도 도시철도망 구축 착수

도심 접근성 혁신을 위한 트램 도입 추진

최일용 기자.팀장 | 기사입력 2022/05/10 [12:03]

강원도 도시철도망 구축 착수

도심 접근성 혁신을 위한 트램 도입 추진
최일용 기자.팀장 | 입력 : 2022/05/10 [12:03]

강원도가 춘천, 원주, 강릉 등 주요 도시의 도심 접근성 혁신을 위해 신노면 교통수단인 트램을 활용한 도시철도망 구축에 착수한다.

 

도시철도는 도시교통권역에서 건설?운영되는 트램?모노레일 등의 교통시설로, 관련법에 따라 시?도지사가 도시철도망 구축 계획을 수립 후 국토교통부의 승인이 필요하며 사업 추진 시 국비 지원이 가능하여 지자체 부담이 경감된다.

유럽 등 해외에서는 교통수단으로 많이 활용되고 있으며, 국내에서는 경상북도와 대전 등 여러 지자체에서 기존 철도교통망과 연계된 트램 등의 노면전차 도입을 검토하고 있다.

 

도시철도의 도입은 도시철도망구축계획 수립부터 설계, 공사까지 장기간 소요되는 중장기적인 사업인 만큼 현재 일부 시?군에서 개별적으로 추진 중인 트램 사업을 포함한 강원도의 종합적인 도시철도 계획을 수립하여 국비확보 지원 등을 통해 사업이 가시화될 수 있도록 속도를 낼 계획이다.

 

도시철도망이 구축되면 주요 도시의 교통 혼잡해소는 물론, 2027년 개통예정인 춘천~속초, 강릉~제진 등 도내 주요 철도 교통망과 연계하여 지역별 관광 활성화로 지역경제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고 있다.

 

또한, 주요 철도와 인접 지역을 도시철도로 연결함으로서 도시협력 생활권을 촉진하고 권역별 관광벨트를 조성하여 성공적인 ‘강원형 메가시티’ 조성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사업 추진에 앞서 2022년에는 강원도 도시철도망을 구상하고 경제성 검토 등을 위해 사전 타당성 검토 용역을 추진한다.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수립 전 도내 주요 교통망과 연계된 도시철도망을 구상하고 노선별 교통수요 예측, 소요사업비와 운영비 산출 등을 통해 사업의 적정성을 우선적으로 따져 볼 계획이다.

특히, 사업 착수 여부가 결정되는 예비타당성조사를 대비하여 경제적 타당성을 집중적으로 분석할 예정이다.

 

손창환 강원도 건설교통국장은 ”접근성 개선을 통한 지역의 균형발전과 대한민국 대표 관광지의 위상을 찾기 위한 철도 중심의 친환경 교통망 구축은 강원도의 당면 현안사항이며, 지자체가 중심이 되는 도시철도의 도입은 강원도의 발전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라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경기뉴스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