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타임뉴스

의정부시, 시민과 함께하는 맞춤 공감 홈페이지 제공

신속한 정보 제공과 시민의 홈페이지로서 변화 중

노영찬 대표기자 | 기사입력 2022/05/13 [11:53]

의정부시, 시민과 함께하는 맞춤 공감 홈페이지 제공

신속한 정보 제공과 시민의 홈페이지로서 변화 중
노영찬 대표기자 | 입력 : 2022/05/13 [11:53]

의정부시는 시민들의 요구사항을 파악해, 적시 적소에 필요한 정보를 선제적으로 안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시민 맞춤형 홈페이지를 운영하기 위해 2022년도 홈페이지 기능개선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의정부시 대표 홈페이지는 지난 2017년 홈페이지 전면 개편을 통해 20개로 흩어져 있던 사이트를 하나로 통합해 편의성을 높이고 다양한 스마트기기에서 원활한 서비스가 가능하도록 사용자 중심의 반응형 홈페이지로 구축해서 일 평균 만천여 건의 접속을 기록하며 이용되고 있다.

 

의정부시 홈페이지는 대표 홈페이지, 열린시장실, 문화관광, 10개의 분야별 정보, 보건소, 맑은물사업소, 자동차관리과, 동주민센터, 에코투어, 모범음식점 등 11개 분야 1,190페이지로 서비스되고 있으며, 정확한 정보 제공 및 자료 오류와 누락 방지를 위해 월별 모든 페이지를 점검하는 등 시민들이 신뢰하고 이용할 수 있는 홈페이지 운영을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

 

아울러 최근에는 급증한 코로나19 확진자로 인하여 업무처리에 어려움이 컸던 코로나19 재택치료자 자가격리 통지서 발급 및 생활지원비 신청을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서비스 함으로써 시민 불편과 직원들 업무처리의 어려움을 해결하는데 기여해 큰 호응을 받고 있으며, 초등학교 입학 축하금 접수도 연중 온라인 서비스하는 등 시민 편의를 위한 홈페이지 비대면 온라인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또한 시의 주요 사업은 물론 일자리 통계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일자리맵, 자연, 주택, 지역 인구 통계를 볼 수 있는 살고싶은 우리동네, 인구변화, 교육 문화 변화 등을 볼 수 있는 정책통계, 지역의 소소한 이야기를 지도에 그려볼 수 있는 통계소통지도 등을 작년부터 서비스하고 있다.

 

시 홈페이지를 이용하는 시민들은 PC와 스마트폰 등 다양한 디지털 기기와 여러 웹브라우저 환경에서 접속하고 있고, 이런 다양한 환경에서도 불편 없이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웹 호환성과 표준을 준수하고 있으며 매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인증기관으로부터 웹 접근성 인증을 받음으로써 남녀노소 누구나 정보의 차별 없이 정보를 이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의정부시는 시민의 알권리 충족을 위하여 정보공개, 공공데이터 제공 등의 메뉴를 운영하고 있으며, 시의 예산과 업무추진비 등도 홈페이지를 통하여 신속히 제공하고 있다. 그리고 새소식, 부서자료실 등의 게시판을 통해 의정부시의 주요 문화행사 및 정보를 각 부서에서 시민들에게 제공하고, 열린민원 메뉴를 통하여 각종 민원 제도 및 민원 신청을 받아 업무 담당자들이 신속히 처리하여 안내하고 있다.

 

열린시장실에서는 의정부시장이 시민과 약속한 공약사업의 진행 현황을 매 분기 업데이트하여 제공하고 있으며, 안병용 시장의 생생한 시정 활동 현장과 일정 등을 안내해 시민과 함께하는 의정부시장 안병용을 만나볼 수 있다.

 

또한 데이터와 AI 지능화 서비스로 나만의 맞춤 정보를 제공하는 개인화 서비스가 가능함에 따라 시 홈페이지에서도 데이터에 기반한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게시된 정보 데이터를 재분류하고 이용현황 데이터를 분석 적용해 시민들이 자주 찾는 정보를 더 쉽게 찾을 수 있도록 개선할 방침이다.

 

특히 올해에는 그동안의 불편 사항 개선과 시에서 제공하는 모든 공공서비스를 한눈에 확인하고 신청할 수 있는 시민 관점의 맞춤 홈페이지를 구축할 예정으로 2022년도 홈페이지 기능개선 사업의 키워드는 ‘맞춤’이 될 것이라고 의정부시는 밝혔다.

 

이렇듯 의정부시 홈페이지는 2022년에 또 다른 도약을 위한 준비를 하고 있다. 그동안 거의 변화가 없었던 시 메인 화면을 시민들이 원하는 자료를 찾기 쉽게 간결한 화면과 가독성 높은 아이콘화해 제공할 예정이며, 홈페이지 이용 데이터를 분석하여 시민들이 자주 찾는 메뉴를 전면 배치하고 선택할 수 있게 맞춤형 메뉴를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여러 사이트에 분산되어 있던 교육, 문화, 행사 등을 한 화면에서 모아 접근 편의성을 높일 예정이며, 시에서 제공하는 모든 공공서비스 이용이 가능한 통합(예약) 신청 사이트 또한 구축할 예정이다.

 

관광지 위주의 문화관광 홈페이지를 문화행사와 관광 서비스가 어우러진 역동적인 문화관광 홈페이지로 디자인과 내용을 개편할 예정이다. 시의 역점시책인 G&B사업은 ‘더 푸르고 아름답게 변한 의정부’를 온라인으로 확인하고 직접 찾아가 보고 싶도록 G&B 특화거리, 걷고싶은 거리 콘텐츠를 추가하고, 현재 의정부시의 문화와 관광을 확인할 수 있도록 문화행사와 시티투어, 관광지도 등도 서비스할 예정이다. 아울러 나만의 코스 만들기를 추가하여 나만의 여행 코스를 제공 개인 취향에 맞는 의정부의 관광지를 소개하고자 한다. 의정부시는 홈페이지를 통해 선제적 정보 제공과 시민 맞춤형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것이다.

 

안병용 의정부시장은 “이번 개편으로 원하는 정보는 찾기 쉽게, 검색은 정확하게, 맞춤형 최신정보는 편하게, 모든 것이 이용자 중심인 의정부시 홈페이지로 새롭게 거듭나겠다”고 밝혔다.
노영찬 대표기자
  • 도배방지 이미지

경기뉴스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