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시, 스마트 녹색건축물 오피스텔 레벨 업 운영안 마련스마트 모빌리티 전용주차장 설치, 입주자 커뮤니티 공간 조성 등
부천시는 오피스텔 입주민 주거 만족도 향상 및 에너지절약 설계 적용 등을 위해 ‘스마트 녹색건축물 오피스텔 레벨 업 운영안’을 마련했다.
에너지 절약 실천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실질적으로 주거시설로 이용되는 오피스텔의 경우 주민공동시설 설치, 세대 내 실외기 설치 공간 마련, 하자보수보증금 예치 등에 대한 별도 기준이 없어, 다수 발생하는 입주민 불편사항 및 민원·법적 분쟁을 해소하기 위함이다.
주요 운영 내용은 ▲스마트 모빌리티 전용주차장 설치 ▲건축물 에너지 절약 설계 적용 ▲입주민 커뮤니티 공간 조성 ▲오피스텔 하자보수보증금 예치 ▲특색있는 옥상조경 설계 적용 ▲에어컨 실외기 공간 마련 및 연결배관 설치이다.
적용 방안으로는 건축심의 및 건축허가 시 상기 조건을 부여하고, 사용승인 시 도면 반영과 설치 여부 등을 확인한다. 자세한 사항은 건축사협회 등에 협조 요청하고 홍보할 계획이다. 한상휘 주택국장은 “이번 스마트 녹색건축물 오피스텔 레벌업 운영안을 통해 친환경 도시가 조성되고 오피스텔 입주자의 주거만족도가 향상되어 살고 싶은 주거환경 실현에 한발 더 다가가기를 기대하며, 이를 위해서는 건축주와 사업시행자의 관심과 협조가 중요하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핫타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지역뉴스 관련기사목록
|
경기뉴스 기사보기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