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의회, 행정사무감사 대응·입법역량 강화 교육의정 아카데미 2차 진행… 감사 전략·조례안 입안 및 검토 등 직무역량 강화
충남도의회는 23일 의원 및 사무처 직원들의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한 제1회 ‘의정 아카데미’ 2차 교육을 진행했다.
이번 아카데미는 ▲예·결산 심사 및 검토 ▲행정사무감사 ▲조례안 입안 및 검토 등 3개 핵심으로 꾸려졌으며, 지난 19일 예·결산 관련 교육에 이어 이날은 행정사무감사와 조례안 입안에 대한 교육이 이뤄졌다.
오전 행정사무감사 과정에서는 제윤의정 지방의정연구소장 최민수 교수가 행정사무감사 개념, 감사전략, 감사대상 분석방법, 감사사무별 착안사항(사례) 등을 교육했다.
오후에는 한국자치법규연구소장 최인혜 박사가 법령 및 자치법규, 자치입법의 법적근거 및 성격, 조례 제·개정의 사례 등을 교육해 의정활동의 기틀을 마련했다. 조길연 의장(부여2·국민의힘)은 “지방의정 전문성 강화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점점 커지고 있다. 이번 의정 아카데미가 지방의회 본연의 역할인 입법·예산심사·집행부 견제를 위한 역량을 강화하는 데 큰 도움이 됐을 것”이라며 “충남도의회는 앞으로도 지방의정 변화의 패러다임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과 아카데미를 통해 의원과 사무처 역량을 강화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핫타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정치·의정 관련기사목록
|
경기뉴스 기사보기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