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타임뉴스

청주시-공군사관학교, 항공 문화재 보존·활용 협약 체결

문화재 보존 및 활용 활성화를 위한 협력체계 구축

정 훈 기자 | 기사입력 2022/11/15 [15:11]

청주시-공군사관학교, 항공 문화재 보존·활용 협약 체결

문화재 보존 및 활용 활성화를 위한 협력체계 구축
정 훈 기자 | 입력 : 2022/11/15 [15:11]

▲ 청주시와 공군사관학교가 15일 공군사관학교 항공기 전시장에서 ‘항공 문화재 보존 및 활용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왼쪽부터 이범석 청주시장, 공군사관학교 이상학 교장)

 

청주시는 15일 공군사관학교 항공기 전시장에서 공군사관학교와 ‘항공 문화재 보존 및 활용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했다고 밝혔다.

이날 협약식에는 이범석 청주시장과 공군사관학교 이상학 교장, 강창부 공군박물관장 등이 참석했다.

 

공군사관학교 내에는 국산1호 항공기 ‘부활’, 대한민국 최초 항공기 L-4 연락기 등 총 6건의 국가등록문화재가 전시돼 있다.

 

시는 공군사관학교 내 전시된 항공문화재가 외부에 전시돼 있어 문화재가 훼손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격납시설을 설치하는 등 문화재 보존환경을 개선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시는 문화재의 원형 보존을 위한 보수정비사업을 적극 추진하며, 공군사관학교는 시민들에게 항공(공군) 문화재와 역사를 주제로 교육체험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등 문화재 활용을 위해 적극 노력하기로 했다.

 

이 시장은 “오늘 이 자리는 청주시와 공군사관학교가 힘을 모아 문화재를 보존하고 보다 적극적으로 시민들에게 항공문화재와 역사를 알리기 위해 마련됐다”며 “이번 협약을 계기로 시민들이 항공문화재를 자주 접하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즐길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경기뉴스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