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타임뉴스

시민과 함께 키우는 따뜻한 경제… 광명시, 사회적경제 축제 열어

최일용 기자팀장 | 기사입력 2023/08/28 [14:40]

시민과 함께 키우는 따뜻한 경제… 광명시, 사회적경제 축제 열어

최일용 기자팀장 | 입력 : 2023/08/28 [14:40]

 

광명시(시장 박승원)가 9월 2일 광명시민체육관 일대에서 ‘2023년 광명시 사회적경제 연합페스티벌’을 개최한다.


민선8기 광명시 주요 시정과제인 사회적경제를 활성화하고, 이를 위한 시민참여와 실천을 독려하기 위한 이번 축제는 ‘소중한 우리가 주인공인 찬란한 페스티벌’을 주제로 오전 11시부터 오후 4시까지 열린다.


우선 이번 행사는 광명시가 민선8기 주요 과제로 추진하는 사회적경제와 공정무역 추진 사업을 체험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70여 개의 홍보‧판매 부스가 마련된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시민과 함께하는 이번 축제는 사회적경제의 가치를 공유하고 공동체의 나눔을 체험하는 뜻깊은 시간이 될 것”이라며 “일상에서 사회적경제를 만나고 윤리적 소비와 재투자를 통해 선순환하는 사회적경제 생태계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체육관 실내에 마련되는 광명시 사회적경제 사업 홍보관에서는 사회적경제 기업 설립, 공정무역 가게, 공정관광, 공유경제 등 광명시에서 추진하는 사회적경제 정책과 다양한 지원사업을 한눈에 볼 수 있다.


관련 제품을 체험하고 교육을 들으며 사회적경제와 공정무역에 대해 쉽게 알아볼 수 있는 ‘사회적경제‧공정무역 오픈박스’도 마련된다.


청소년을 대상으로 관련 체험과 교육을 제공하는 사회적경제‧공정무역학교를 비롯해 공정무역 제품을 경험하고 구매할 수 있는 공정무역 가게 부스와 지역자원과 사회적경제 기업을 연계한 광명형 공정여행을 알아볼 수 있는 공정관광 관련 부스도 준비된다.


통합돌봄서비스 ‘살림’ 및 빛나는 광명마켓 등 협동화 지원사업 소개 부스 15개소와 관내 사회적경제 기업 제품을 체험할 수 있는 15개의 기업별 부스도 시민을 기다린다. 청소년 창업동아리를 소개하는 사공상상학교도 부스를 마련했다.


아울러 사회적기업 등 다양한 기관과 단체들과 연합하여 ‘사회적경제·공정무역 정책’을 공유하고 경력 보유 여성의 창업 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디딤돌 창업박람회’도 함께 개최된다. ‘디딤돌 창업박람회’에는 사회적경제 사업모델을 개발하고 창업을 준비하는 11개 ‘디딤돌 창업동아리’가 참여한다.


이 밖에도 관내 사회적경제 기업을 비롯해 광명공정무역협의회, 청소년재단 등 공정무역 실천기관, 광명푸드뱅크마켓센터, 광명자치대학 사회적경제학과, 광명시 사회적경제 서포터즈단 등 관련기관이 참여해 사회적경제를 알리고 시민참여를 독려할 계획이다.

청소년연희단농악 ‘우리랑’, 광명유스오케스트라 ‘아임오케’, 아트비욘드아트 ‘비보잉’, 디딤돌창업동아리댄스팀 ‘울랄라스타’, 공정무역체험단 ‘홈바리스타’, 청소년댄스팀 ‘에이블’, 청소년보컬 ‘투쿠시’, 청년버스킹, 청소년 협동조합 경진대회 등 시민 누구나 즐길 수 있는 공연도 진행되며 푸드트럭을 통해 다양한 먹거리도 제공한다.


이번 축제는 기후 위기를 극복하고 탄소중립을 실천하자는 취지로 1회용품과 쓰레기가 없는 ‘에코 축제’로 진행되며, 이와 관련하여 당일 푸드트럭 이용 시 내 그릇 사용하기에 동참하고 인증샷을 ‘기후의병 탄소중립포인트’ 신청하기에 보내면 심사 후 지혜소비 포인트로 지급된다.


개막식은 오후 1시 시민체육관 실내 무대에서 식전 공연과 유공자 표창, 시민참여 공연 등으로 꾸며질 예정이다.


사회적경제 연합 페스티벌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광명시 사회적경제과(☎ 02-2680-6333)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경기뉴스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