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타임뉴스

하남시 봄날평생학습 마을, 제3회 경기도 평생학습대상 ‘장려상’ 수상

노영찬 대표기자 | 기사입력 2023/10/12 [15:32]

하남시 봄날평생학습 마을, 제3회 경기도 평생학습대상 ‘장려상’ 수상

노영찬 대표기자 | 입력 : 2023/10/12 [15:32]

 

하남시(시장 이현재)는 12일 시민 주도로 마을 특성을 반영해 지역 인재를 발굴·육성하는 봄날평생학습마을(미사28단지/회장 김현경)이 ‘제3회 경기도 평생학습대상’ 공모에서 평생학습 우수 기관·단체 부문 ‘장려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경기도 평생학습대상은 평생학습 문화확산을 위해 경기도 내 31개 시·군을 대상으로 평생학습 문화를 확산한 공적이 있는 지자체 및 도민 등을 시상하기 위해 마련됐다. 지난 7월 시·군, 기관·단체, 개인 부문으로 나눠 공모를 진행했으며 1차, 2차에 걸친 심사를 통해 수상자를 결정했다.

평생학습마을 조성사업은 시민 주도로 지역 인재를 발굴·육성해 ‘학습-일-문화’가 선순환하는 마을 학습생태계를 조성하는 사업이다.

하남시는 지난 2017년 마을-행정 협력 평생학습마을 만들기 사업을 시작했는데, 제1호 평생학습마을이 이번에 장려상을 수상한 봄날평생학습마을이다. 이후에도 하남의 특성을 살린 평생학습 모델 개발을 목표로 평생학습마을 조성을 역점사업으로 추진한 결과 전국에서 가장 많은 23개의 평생학습마을을 탄생시켰다.

특히 봄날평생학습마을은 그동안 ▲주민 맞춤형 학습프로그램 운영으로 마을 주민 성장 지원 ▲마을 프로그램 연계 다양한 학습동아리 육성 및 일상 학습 실현 ▲마을활동가 육성을 토대로 진행한 마을기업 운영 등 사회적 가치 창출 ▲마을과 지역을 넘나드는 다촘운 활동을 통한 하남시의 긍정적 이미지 제고 등 지역 위상을 높이는데 크게 기여했다.

시 관계자는 “이번 수상은 평생학습마을이 하남시 지역 발전을 견인하는 시민을 육성하고 지역의 경쟁력을 키워나가는 모델로서 그 우수성을 인정받았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라며 “하남시는 마을과 공간 단위의 촘촘한 평생학습 전달체계를 구축해 지속가능한 평생학습도시로 나아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노영찬 대표기자
  • 도배방지 이미지

경기뉴스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