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이 정한 세계 자원봉사자의 날(12월 5일)을 기념하는 〈2023 성남시 자원봉사자의 날 기념행사>가 12월 5일 성남아트센터 오페라하우스에서 열렸다.
행사는 대한노인회 분당구지회, 성남시장애인연합회, 성남시보훈단체협의회 등 성남시자원봉사센터 등록 봉사단체 회원들이 1,800여석 객석과 홀까지 오페라하우스를 가득 메운 가운데 성황리에 진행됐다.
성남시(시장 신상진) 자원봉사센터 주관으로 열리는 이날 기념행사에서 건전지봉사단의 이병무(72) 회장을 비롯한 63명이 자원봉사 유공자, 그리고 성남시 수내초 4학년 왕재인(11) 어린이를 비롯한 11명이 ‘2023년 성남시 자원봉사 우수사례 경진대회’ 수상자 각각 성남시장 표창을 수상했다. 이어서 위례안전지킴이의 백금순 회장을 비롯한 53명에게 성남시자원봉사센터장 표창이 수여되었다.
특히 이번 행사에는 시민 중심의 ESG도시로 발돋움하는 성남시 비전 선포식이 자원봉사자들의 지지와 성원 속에 함께 열려 행사의 의미를 더했다. ESG란 각각 Environment(환경), Social & Safety(사회와 안전), Governance (의사결정 구조)의 약칭으로, 환경, 사회책임경영, 윤리 투명경영 등 사회적 가치의 의미를 담고 있다. 성남시는 ESG도시 성남의 추진 방향으로 ▲ 친환경 라이프 선도(E) ▲ 시민의 건강과 안전(S) ▲ 투명한 책임행정(G)에 두고 있다.
신상진 시장, 박광순 시의회 의장, 양옥경 성남시 ESG 정책자문단장을 비롯해 각계 대표 7명이 비전 선포식 터치버튼 세리모니에서 시민들의 카운트다운에 맞춰 터치버튼을 일제히 누르자 웅장한 음악과 축포, 그리고 자원봉사자들의 환호로 행사장이 떠나갈 듯했다. 이어서 객석을 빼곡하게 메운 자원봉사자들은 일제히 일어나 ‘위대한 성남’, ‘시민이 만드는 ESG도시’라고 적힌 리플렛을 펼치고 카드섹션을 진행했다.
신상진 시장은 격려사에서 “ 35만 성남시 자원봉사자 여러분의 날인 오늘, 여러분의 열화와 같은 환호와 지지 속에 ‘위대한 성남, 시민이 만드는 ESG도시’라는 캐치프레이즈를 건 성남시의 ESG도시 비전선포식을 함께 열려 그 의미가 남다르다”라고 말했다. 그 이유에 대해 “ESG 도시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시민의 실천적 참여가 가장 중요한데, 그 내용이 자원봉사자 여러분의 그간 활동과 크게 부합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하면서 “내년에는 적극적인 ESG행정으로 시민의 건강과 안전을 살피고, 사회적 가치를 실현함으로써 지속가능발전을 도모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김태년 국회의원, 김병욱 국회의원, 류호정 국회의원이 참석해 축사를 했고, 안철수 국회의원과 윤영찬 국회의원은 영상으로 축하 인사를 했다.
이날 식전행사와 2부 행사로 나눠 진행된 이 날 축하공연에서는 올해 성남시주민자치경연대회에서 최우수상을 받은 태평2동의 ‘타울림난타’를 비롯해 ‘세계태권도한마당’에서도 참여했던 ‘태랑학회 무도공연단’, 코리아주니어빅밴드와 코리아주니어쇼콰이어 등 시민들의 참여가 돋보였다. 이외에도 반금채, 프레스리 등 지역축제 무대 인기스타들의 노래, 그리고 색소포니스트인 송경철씨의 색소폰 공연까지 다채로워졌다.
마지막 순서로 ㈜큐브원코리아, ㈜제이에스이엔지, 성남상사, 희망스토어, 성남시장애인연합회, 나눔과 실천, 월드디자인, 분당MTB 등 지역기업들이 후원한 양문형 냉장고 2대와 55인치 TV 10대, 그리고 MTB자전거의 경품이 걸린 추첨행사도 환호와 탄성속에 진행됐다.
이 날 행사 참석자는 경기동부수퍼마켓협동조합이 후원한 행사 직전 도정한 신선한 햅찹쌀 1kg와 가수 황영웅 팬클럽이 제공한 황영웅의 첫 번째 미니앨범, 그리고 2024년 다이어리와 기념 볼펜, 알로에크림 등의 기념품도 받을 수 있었다.
성남시자원봉사센터는 올 한해 자원봉사 활성화와 체계적인 행정관리를 통한 등록 봉사단체와 수요처 운영 지원을 위해 숨가쁘게 달려왔다. 특히 시청으로 청사 이전, 센터 조직의 대대적 개편, 봉사단체 및 수요처 전수실태조사 시행, 봉사실적 행정서류 간소화, 봉사실적 데이터 통합관리 솔루션 구축, 지원금 투명성 제고를 위한 현장 모니터링 강화, 관련 조례를 제정해 성남사랑상품권 지급하는 등 다양한 자원봉사 인센티브 정책을 펼쳤다.
장현자 센터장은 “자원봉사자의 날 행사는 한해 수고하신 자원봉사자분들의 노고를 위로하고, 나눔 실천 의지를 서로 다지는 자리인 만큼 참석자 오늘 행사로 우리 자원봉사자 여러분이 즐거움과 보람, 그리고 멋진 추억을 드릴 수 있도록 준비했다”고 말하면서 “내년에는 성남 시민의 자원봉사 참여 확대를 위한 적극적 홍보와 공정한 봉사실적 관리, 인센티브 확대 등으로 희망도시 성남을 우리 자원봉사자들이 선도해 갈 수 있도록 하겠다”며 새해에 대한 포부를 밝혔다. <저작권자 ⓒ 핫타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
경기뉴스 기사보기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