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타임뉴스

광주시 동부건강센터, ‘건강이음! 친구이음!’ 어르신 집중 건강 관리

노영찬 대표기자 | 기사입력 2024/03/29 [15:56]

광주시 동부건강센터, ‘건강이음! 친구이음!’ 어르신 집중 건강 관리

노영찬 대표기자 | 입력 : 2024/03/29 [15:56]

 

광주시는 오는 4월부터 보건의료서비스의 접근성이 낮아 건강 관리가 어려운 경로당 16개소를 선정하고 어르신 250여명을 대상으로 ‘건강이음! 친구이음! 경로당 집중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29일 밝혔다.

경로당 집중 건강관리는 방문 전담 간호사가 보건의료 사각지대 대상자를 발굴하고 간호사, 영양사, 운동전문가 등 전문 인력이 한 팀이 되어 집중적으로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어르신들의 올바른 건강습관 형성 및 자가 건강관리 능력을 향상시키는 사업이다.

이번 사업은 대상자별 1:1 건강 스크리닝을 통해 건강 위험 요인을 파악하고 맞춤형 집중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노년기 만성질환(고혈압, 당뇨 등)의 지속적 증가에 따른 예방·관리 교육, 건강 허약 어르신 영양관리 및 지역사회와 연계해 다약제 복용에 대한 약물 오남용 교육 등이 집중적으로 진행된다.

또한, 어르신들의 심리·정서 지원 및 사회활동 참여 유도를 위한 원예 활동, 웃음 교실, 신체활동 등 다양한 프로그램도 함께 제공한다.

특히, 사후 건강 스크리닝 결과 지속적 관리가 필요한 어르신은 방문 건강관리 대상 등록 후 정기적인 건강관리를 실시하고 지역사회에 필요한 서비스를 연계 지원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보건의료 접근성이 낮은 어르신들 대상 통합적인 건강관리 서비스 제공으로 어르신들이 건강하고 행복한 노후 생활을 누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노영찬 대표기자
  • 도배방지 이미지

경기뉴스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