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타임뉴스

구리시 장애인종합복지관, ‘간병 로봇 지원’ 사업 실시

핫타임뉴스 | 기사입력 2024/05/07 [16:39]

구리시 장애인종합복지관, ‘간병 로봇 지원’ 사업 실시

핫타임뉴스 | 입력 : 2024/05/07 [16:39]

 

구리시(시장 백경현)는 구리시장애인종합복지관(관장 김재현)이 한국로봇산업진흥원에서 주관한 ‘2024년 간병비 부담 경감을 위한 간병 로봇 지원 사업’ 공모에 선정되어 총 1억 2천만 원 규모의 하지 로봇 재활서비스(구리시 장애인 보행 훈련 증진 프로젝트)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구리시장애인종합복지관은 2021년 한국로봇산업진흥원이 주관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2022년부터 상지 재활 로봇 도입을 통한 로봇재활실 사업을 시작해 64명을 지원했으며, 올해는 하지 로봇 재활서비스도 확대 운영한다.

이번에 사용되는 로봇(엔젤렉스 메디컬 M20)은 기존의 보행 로봇과 달리 관절 및 신체를 구속하지 않은 상태에서 보행 훈련이 가능하며, 모터의 힘으로 착용자의 힘을 보조하기 때문에 이전보다 더 넓은 범위의 이용자를 대상으로 효과적인 재활서비스가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백경현 구리시장은 “인공지능(AI) 기술이 날이 갈수록 발전하는 이 시점에서 장애인의 보행을 보조해 주는 간병 로봇을 도입해 장애 가구의 돌봄 부담을 크게 경감하고, 더 나아가 장애인 복지가 발전하는 데 기여한 구리시장애인종합복지관에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라고 전했다.

김재현 관장은 “그동안 지역사회에서 재활이 필요해도 보행 운동이 어려웠던 장애인이 새롭게 시작되는 재활서비스와 보행 로봇을 통해 자립적인 생활을 영위할 수 있길 바란다.”라고 전했다.

한편, 해당 서비스는 오는 6월부터 참여자를 모집해 시행될 예정이며, 기타 자세한 사항은 구리시장애인종합복지관 홈페이지를 확인하거나 구리시장애인종합복지관 기능향상지원팀(070-5012-6759)으로 문의하면 된다.
  • 도배방지 이미지

경기뉴스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