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타임뉴스

제주소방, 특별 구조훈련 통해 도민과 대원 생명 보호 만전

지난 20~30일 건축물 붕괴사고 인명구조 및 화재현장 고립대원 구조하는 훈련 실시

노영찬기자 | 기사입력 2024/05/31 [18:48]

제주소방, 특별 구조훈련 통해 도민과 대원 생명 보호 만전

지난 20~30일 건축물 붕괴사고 인명구조 및 화재현장 고립대원 구조하는 훈련 실시
노영찬기자 | 입력 : 2024/05/31 [18:48]

▲ 제주소방, 특별 구조훈련 통해 도민과 대원 생명 보호 만전


[핫타임뉴스=노영찬기자] 제주특별자치도 소방안전본부는 지난 20일부터 30일까지 제주소방교육대에서 119구조대원들의 전문성 강화를 위한 특별구조훈련을 실시했다. 이번 훈련은 건축물 붕괴 및 동료 대원 고립사고에 대비해 구조역량을 한층 강화하는 데 중점을 뒀다.

훈련은 팀 단위로 진행됐으며, 지진 등으로 인한 건축물 붕괴 현장에서 매몰된 구조대상자를 탐색・구조하는 과정과 화재 등 재난현장에서 고립된 동료 대원을 신속히 구출하는 시나리오로 구성됐다. 이를 통해 119구조대원의 전문성과 팀워크를 동시에 높이는 것을 훈련의 목표로 삼았다.

구체적인 훈련 내용으로는 붕괴된 건축물 진입을 위한 구조물 지지 및 통로 개설, 콘크리트 구조물 천공(구멍 뚫기)법, 화재현장 등 내부 고립 시 공기 소모량을 줄이기 위한 비상호흡법 및 비상 탈출방법, 고립된 동료 대원 구조를 위한 수색 및 구출기법 훈련 등이다.

특히, 실제 콘크리트 구조물(맨홀)과 실화재훈련장 등을 활용한 실전 위주의 팀 훈련을 통해 전문 구조기법 습득과 함께 대원 고립사고 시 자기 보호 및 동료 구조 능력을 높이는 데 주력했다.

고민자 본부장은 “다양한 재난환경에 맞는 체계적인 훈련으로 구조역량을 높이는 동시에 대원 안전사고 제로화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지속적인 훈련을 통해 최상의 구조 서비스를 제공하고 도민의 소중한 생명을 지키겠다”고 말했다.
노영찬기자
핫타임뉴스는 정도를 걷는 언론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성실히 수행하고 그 책무를 다하겠습니다.
사람과 사회의 보편적 가치를 추가하고, 행복한 미래를 함께 만들어가기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경기뉴스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