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타임뉴스

광명시청소년수련관

노영찬 기자 | 기사입력 2024/07/06 [22:20]

광명시청소년수련관

노영찬 기자 | 입력 : 2024/07/06 [22:20]

▲ 무형유산 갓일 장인 시연모습    

()광명시청소년재단 광명시청소년수련관(관장 이진수)은 지난 629일과 76일에 무형유산 갓일 장인 박창영선생님과 함께하는 옛 조상의 멋 오-마이 갓-나만의 갓 머리핀 만들기를 총2회 진행했다.

 

▲ 무형유산 갓일 장인 시연모습    

이 프로그램은 국가유산진흥원의 찾아가는 무형유산과 연계하여 관내 9~24세 청소년에게 무형유산 갓일선생님이 직접 전통의 갓을 제작하는 과정을 시연하고, 청소년들이 직접 미니 갓 헤어악세사리를 만드는 체험을 하며 우리나라 전통문화의 아름다움을 느끼고 소중한 문화유산에 깊은 관심을 이끌어내는 체험으로 기획·운영되었다.

 

28명의 청소년들이 전통 갓을 직접 써보고, 갓 선생님이 직접 제작한 미니 갓 머리핀을 만들며 우리나라 전통 소품인 의 매력에 빠져 유익하고 행복한 시간을 보냈다.

 

이 프로그램에 참여한 하서연 청소년은 인터넷에서 싸게 팔고 있는 갓을 만드는거라 생각하고 참여했는데, 장인 선생님이 직접 갓을 만드는 것도 보고, 갓 머리핀을 만들면서 전통으로 갓을 제작하는 과정이 매우 어려운 일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고, 전통방식으로 만든 갓을 소중하게 지켜야겠다고 생각했다. , 장인선생님이 끝까지 갓을 만들어내시는 의지와 노력에 감사한 마음을 가지게 되었고, 장인선생님이 건강하게 오래오래 갓일 하셨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광명시청소년수련관 이진수관장은 청소년들에게 우리의 전통문화를 소개하고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 이 프로그램에 참여한 청소년들은 매우 운이 좋았다라고 생각한다. 무엇이든 빠르게 만들어내고 버려지는 세상에서 하나의 갓을 만들어내기 위해 몇 날 며칠동안 집중하고 몰입하는 갓 일 장인선생님의 노력을 직접 보고 배울 수 있는 시간이 되기 때문이다. 이번에는 원데이로 진행되는 미니사이즈의 이지만, 앞으로 진행될 실제 크기의 갓을 만들 수 있는 [무형유산 징검다리 교실]에도 많은 청소년들의 관심과 참여가 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광명시청소년수련관에서는 19세기 말에 사용하던 흑립()을 직접 제작해볼 수 있는 옛 조상의 멋 오마이 갓-징검다리교실(나만의 갓 만들기)”720일부터 10주동안 진행할 계획이다. 이 프로그램은 12~24세 청소년이 참여 가능하며 10명을 선착순으로 모집하고 있다.

문의는 광명시청소년수련관 교육문화팀으로 하면 된다.

 

 

"무형유산 징검다리 교실" 신청방법

- 신청링크(구글폼) : https://m.site.naver.com/1oMwP

- 신청대상 : 12~ 24세 청소년 10

- 신청기간 : 선착순 모집시까지

- 운영기간 : 720~ 921(매주 토요일)

- 문의전화 : 02-6673-8128

노영찬 기자
핫타임뉴스는 정도를 걷는 언론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성실히 수행하고 그 책무를 다하겠습니다.
사람과 사회의 보편적 가치를 추가하고, 행복한 미래를 함께 만들어가기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경기뉴스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