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타임뉴스

광명도시공사, 건설대행 사업 및 투자사업 사업비관리 모델 구축

체계적 예산 관리와 재정 운용의 건전성 확보

노영찬기자 | 기사입력 2024/07/17 [09:10]

광명도시공사, 건설대행 사업 및 투자사업 사업비관리 모델 구축

체계적 예산 관리와 재정 운용의 건전성 확보
노영찬기자 | 입력 : 2024/07/17 [09:10]

▲ 광명시청


[핫타임뉴스=노영찬기자] 광명도시공사가 추진하는 건설사업이 확대됨에 따라 공사에서는 체계적인 예산 관리와 재정 운용의 건전성 확보를 위해 사업비관리 모델을 구축했다.

광명시 건설대행 사업과 공사가 직접 자체예산을 투입하여 추진하는 투자사업을 대상으로 사업의 추진 단계별(기획‧설계‧계약‧시공) 사업비 변동액을 파악하고, 사업의 계약현황과 지출현황 등 종합적인 관리를 통해 예산현황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시공단계의 설계변경‧물가변동 등으로 인한 사업비 변동사항을 실시간 모니터링할 수 있게 됐다.

공사는 건설사업의 사업비 변동에 따른 관련 절차('지방재정법'에 따른 타당성조사, '지방공기업법'에 따른 타당성검토, 계약금액 10% 초과하는 설계변경 시 계약심사) 이행을 사전에 관리할 수 있게 됐으며, 연속성을 갖는 사업비 변동액 이력 관리가 가능하게 됐다. 또한, 용도에 따라 다양한 데이터로써의 활용도 가능해져 직원들의 업무효율 향상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공사는 이 모델을 통해 담당부서에서 산발적으로 관리됐던 건설사업의 예산을 체계적으로 관리하여 공사의 중‧장기적인 재정분석과 수요를 예측하는 동시에 사업비가 급격히 늘어나는 사업에 대해서는 대책 마련에 나설 예정이다.

향후 공사는 사업비관리 모델의 효율적인 사용을 위해 내부 교육을 통해 사용대상을 확대하고, 지속적인 피드백을 통해 사업비관리 모델을 보완‧개선해 나갈 예정이다.

서일동 사장은 “공사에서 추진하는 건설사업의 체계적인 관리방안의 토대가 마련됐다”며 “현재 추진 중인 여러 건설사업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여 전문성을 더욱 키워가는 광명도시공사가 되겠다”고 전했다.
노영찬기자
핫타임뉴스는 정도를 걷는 언론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성실히 수행하고 그 책무를 다하겠습니다.
사람과 사회의 보편적 가치를 추가하고, 행복한 미래를 함께 만들어가기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경기뉴스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