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타임뉴스

광명시, 지역 선순환 경제 이끄는 ‘사회적경제 생태계’ 키운다

광명시 제3차 5개년(2025~2029) 사회적경제 기본계획 수립

노영찬기자 | 기사입력 2024/07/17 [18:00]

광명시, 지역 선순환 경제 이끄는 ‘사회적경제 생태계’ 키운다

광명시 제3차 5개년(2025~2029) 사회적경제 기본계획 수립
노영찬기자 | 입력 : 2024/07/17 [18:00]

▲ 광명시, 지역 선순환 경제 이끄는 ‘사회적경제 생태계’ 키운다


[핫타임뉴스=노영찬기자] 광명시는 지역 선순환 경제를 이끄는 사회적경제 생태계 조성에 방점을 둔 제3차 5개년 사회적경제 기본계획 수립에 나선다.

시는 이를 위해 17일 오후 인생플러스센터에서 ‘광명시 사회적경제 기본계획 수립 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번 연구용역은 ‘광명시 사회적기업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 등에 따라 광명시 사회적경제 현황과 문헌 조사 등을 토대로 사회적경제 정책 방향과 목표와 전략을 도출하는 등 광명시 5개년 사회적경제 기본계획 수립을 목적으로 추진됐다.

최종보고회에는 박승원 광명시장을 비롯해 경제문화국장, 한신대 장종익 교수 등 자문위원, 정책기획과장 등이 참석해 ‘광명시 사회적경제 기본계획’ 수립에 대한 검토와 의견을 수렴했다.

제3차 5개년 사회적경제 기본계획은 연대와 협력을 바탕으로 지역사회를 변화시키고 공동체 삶의 질을 향상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광명시와 관내 사회적경제기업이 창출한 사회적, 경제적 가치가 광명시 안에서 순환하면서 승수효과를 창출하도록 생산, 분배, 소비로 이어지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데에 역점을 둔다는 전략이다.

이와 관련, 용역사인 ㈜우리사회적경제연구소는 ‘지역 선순환 경제를 견인하는 사회적경제 생태계 조성’을 광명시 사회적경제 비전으로 설정하고, ▲시민 주도 가치 순환 도시 ▲시민의 삶 속에 사회적 가치가 동행하는 도시를 목표로 제안했다.

또한 비전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추진 전략으로 ▲공동체 이익에 기여하는 자산 조성 확대 ▲양질의 지역 고용 확대 강화 ▲사회적 가치 기반의 시민 체감형 소비재 발굴‧확대 등 3대 전략을 제시했다.

세부 사업으로는 사회적경제혁신센터 조성, 사회적경제 기본 조례 제정, 사회적경제 기금 조성, 공동체 자산 구축 지원, 공정무역기업 육성 등 12개 과제를 제안했다.

광명시는 이번 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연내 제3차 사회적경제 기본계획을 수립할 계획이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기본계획은 보편적 이익을 지향하는 사회적 가치를 기반으로 사회적경제기업의 양적‧질적 성장을 목표로 삼았다”며 “사회적경제 활성화에 필요한 현실적 정책을 수립해 사회적경제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지원하고 지역경제 선순환을 이끄는 사회적경제 생태계를 조성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노영찬기자
핫타임뉴스는 정도를 걷는 언론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성실히 수행하고 그 책무를 다하겠습니다.
사람과 사회의 보편적 가치를 추가하고, 행복한 미래를 함께 만들어가기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경기뉴스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