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타임뉴스

문화체육관광부, 파리올림픽으로 뜨거웠던 7월, 외신이 주목한 K열풍

노영찬기자 | 기사입력 2024/08/20 [11:37]

문화체육관광부, 파리올림픽으로 뜨거웠던 7월, 외신이 주목한 K열풍

노영찬기자 | 입력 : 2024/08/20 [11:37]

▲ 문화체육관광부


[핫타임뉴스=노영찬기자] 파리올림픽으로 뜨거웠던 7월! 한류의 열기도 세계를 더 뜨겁게 만들었는데요. 외신이 주목한 7월의 문화, 한류 이슈를 함께 알아볼까요?

[K-피플]
BTS 멤버 진, 2024 파리 올림픽 성화 봉송 주자로 참여

국제적 인기 뿐만 아니라, 세계 청년들에게 ‘스스로를 사랑하자’는 메시지를 전해온 점이 반영된 것으로 보여짐

“군 복무를 마친 첫 번째 방탄소년단 멤버인 진이 파리 올림픽 성화 봉송에 참여한 것은 국제적 행사에도 미치는 그의 영향력을 강조한다.”
- 인도 '더 타임스 오브 인디아 (24.7.15.)'


[K-드라마]
중국 언론, “한국 드라마 클리셰 빌린 중국드라마, 흥행할까?”

중국 관영매체가 한국 드라마를 적극 호평하는 것은 드문 일

“한국 드라마는 캐릭터 설정에서 ‘풍부한 상상력’을 지닌 것으로 명성을 떨쳐왔다. 중국 드라마 중에는 이런 특징을 기반으로 리메이크한 작품이 많다.”
- 중국 '환구시보 (24.7.4.)'


[K-푸드]
매운 맛에 빠진 세계 : 한식의 또 다른 경쟁력

세계적인 매운맛 열풍의 중심에 한국 음식과 소스들 부상.
한식이 한류 바람을 타고 각광받는 문화현상이자 새로운 식문화로 자리잡고 있음을 보여주는 예시

“KFC는 한국 요리에서 영감을 받아 치킨팝콘을 맵고 맛깔스럽게 반전시킨 K-팝 한국 치킨팝콘을 출시했다. 이 한정판 제품은 인도 내 한류의 영향을 기념하기 위한 것이다.”
- 인도 '컬리 테일즈 (24.7.9.)'


[전시]
파리 디코딩 코리아와 미국 그래미 뮤지엄의 K-팝 유산 전시회

유명 전시관들이 앞다투어 한국 관련 전시를 기획하는 것은 한국 문화·예술에 대한 글로벌 관심도를 반영

“가상현실, 인공지능(AI) 및 프로젝션 매핑이 혼합된 전시과정은 우리를 세상 끝에서 온 한국문화 속에 완전히 몰입하게 한다. 작품은 형식 면에서나 내용면에서나 놀라움을 선사한다.”
- 프랑스 '소르티르 아 파리 (24.7.25.)'


[K-문학]
파친코·채신주의자 : 21세기 100대 도서 선정

전 세계 작가그룹이 직접 선정한 최고의 책으로 한국(계) 문학이 2권이나 포함된 것은 K-문학의 달라진 위상 방증

“멕시코 고딕의 작가 실비아 모레노 가르시아는 ‘채식주의자’를 “신비롭고 다른 세상의 공기를 담고 있는 짧은 소설”이라 평했다.”
- 미국 '뉴욕타임스 (24.7.7.)'


[K-패션]
일본 10대 여성 78%는 K-팝 아이돌 패션 참고한다

한국에서 유행하면 이미 검증이 됐다는 인식이 확산되며, K-팝 패션이 ‘디토(Ditto) 소비*’ 주도 양상

“일본 패션 플랫폼 라쿠텐 라쿠마가 지난해 ‘패션을 참고하는 나라’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10대 여성층에서는 2016년 설문조사를 시작한 이래 8년 연속 한국이 1위 자리를 유지하고 있다.”
- 일본 '닛케이 (24.7.15.)'

* 디토 소비 : 연예인이나 유명인 스타일을 주체적으로 받아들여 소화하는 새로운 형태의 추종 소비(Ditto = ‘나도 그래’ 뜻)


[K-팝]
영국은 지금 K-팝 댄스 배우기 열풍 : “비트에 몸 던지는 재미”

문화 자긍심이 높기로 유명한 영국에서 K-팝 음악이 어느 정도 영향력 있는지 보여주는 하나의 현상

“많은 K-팝 아티스트가 최근 몇 년 사이 영국에서도 인기를 얻고 있다. K-팝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K-팝 댄스 수업도 생기고 있다. 현재는 런던을 중심으로 영국 전역의 수십 개의 클래스가 있다.”
- 영국 '가디언 (24.7.15.)'


뉴레카는 새로운 시각의 한국 관련 해외 언론 보도를 알기 쉽고 재미있게 전하는 카드뉴스입니다.
기자 사진
노영찬기자
핫타임뉴스는 정도를 걷는 언론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성실히 수행하고 그 책무를 다하겠습니다.
사람과 사회의 보편적 가치를 추가하고, 행복한 미래를 함께 만들어가기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경기뉴스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