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타임뉴스

교육부, 미래를 설계하는 지역 혁신, 산학연협력 우수 성과 한자리에 모이다!

11월 6일(수)부터 3일간 부산 컨벤션센터에서 ‘2024 산학연협력 엑스포’ 개최, 323개 기관의 산학연협력 우수 성과 및 혁신 사례를 한자리에서 소개

노영찬기자 | 기사입력 2024/11/06 [18:28]

교육부, 미래를 설계하는 지역 혁신, 산학연협력 우수 성과 한자리에 모이다!

11월 6일(수)부터 3일간 부산 컨벤션센터에서 ‘2024 산학연협력 엑스포’ 개최, 323개 기관의 산학연협력 우수 성과 및 혁신 사례를 한자리에서 소개
노영찬기자 | 입력 : 2024/11/06 [18:28]

▲ 2024 산학연협력 엑스포 포스터


[핫타임뉴스=노영찬기자] 교육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부산광역시와 한국연구재단(이사장 이광복)은 11월 6일부터 11월 8일까지 부산 컨벤션센터(BEXCO)에서 ‘2024 산학연협력 엑스포’를 개최한다.

올해로 17회를 맞은 ‘산학연협력 엑스포’에서는 ‘산학연협력, 미래를 설계하는 지역혁신의 솔루션’이라는 주제로 323개 기관의 우수 성과를 공유·확산하고, 산학연협력을 기반으로 한 미래 혁신 전략에 대해 논의한다.

특히, 이번 행사는 교육부뿐만 아니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부산광역시가 공동으로 개최하여 여러 부처와 지자체가 산학연협력을 위해 한자리에 모였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으며, 지역·기업·대학·연구소의 벽을 허무는 혁신의 장을 열 예정이다.

이번 엑스포에서는 산학연협력 정책 및 주요 성과를 주제별로 전시한다. 정책홍보관에서는 교육부·과기정통부와 부산시의 산학연협력 지원 정책을 전반적으로 살펴볼 수 있으며, 지역혁신관에서는 2025년부터 본격 추진되는 라이즈(RISE) 관련 정책이 소개된다. 특히, 글로벌 성과전시관에서는 국제전자제품박람회(CES) 혁신상 수상작을 비롯한 세계적으로 인정받은 산학연협력 성과를 전시하여 기업 혁신의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준다.

엑스포에는 산학연협력의 성과로 탄생한 ‘인공지능 로봇 바리스타’, ‘항암 화학요법 의료장치’ 등 혁신 제품이 전시되어 일반 국민도 이를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전시장에 방문하지 않아도 온라인 전시관(엑스포 누리집을 통해 국민 누구나 우수 성과를 관람할 수 있다.

또한, 대학창업 제품 시연회(데모데이), 기술이전 설명회, 민간투자유치 협약체결식, 각종 학생 경진대회 등 다양한 부대행사와 함께 초・중・고 학생들이 산학연협력 성과를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여러 진로체험 프로그램도 제공된다.

11월 6일 행사 개막식에는 대학·출연연·기업·지자체 관계자 등이 참여한 가운데 그간 현장에서 산학협력 등에 기여한 유공자에 대한 표창 수여식이 진행된다. 또한, 17개 지자체 및 지역 라이즈 센터의 산학연협력 주체가 모여 시도별 산학연협력 성과·혁신 사례를 공유하고 지역 혁신을 위한 협력을 논의하는 라이즈 매칭데이도 진행된다.

김영곤 교육부 차관보는 “올해 산학연협력 엑스포는 여러 부처와 지자체가 힘을 모아 더욱 큰 협력과 혁신의 장으로 마련했으니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라고 말하며, “산학연협력이 미래를 열어가는 중요한 도약이 되도록 교육부도 라이즈, 글로컬대학 등 정책적 지원을 지속하겠다.”라고 밝혔다.

황판식 과기정통부 연구개발정책실장은 “그간 교육부 단독 주최로 진행되던 산학협력 엑스포의 외연을 확장하여, 올해부터 최초로 교육부-과기정통부-지자체가 공동으로 주최하게 된다는 것이 매우 의미 있다.”라며 “산학연협력의 성과가 지역혁신으로 연계될 수 있도록 내실 있는 산학연협력이 지속되기를 바란다.”라고 덧붙였다.
노영찬기자
핫타임뉴스는 정도를 걷는 언론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성실히 수행하고 그 책무를 다하겠습니다.
사람과 사회의 보편적 가치를 추가하고, 행복한 미래를 함께 만들어가기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경기뉴스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