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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대문구, 전국 민원서비스 종합평가 5년 연속 최우수

행안부·권익위 주관 2021민원서비스 종합평가 상위 10%, 최고등급 ‘가등급’

조봉덕 기자 | 기사입력 2022/01/14 [16:51]

동대문구, 전국 민원서비스 종합평가 5년 연속 최우수

행안부·권익위 주관 2021민원서비스 종합평가 상위 10%, 최고등급 ‘가등급’
조봉덕 기자 | 입력 : 2022/01/14 [16:51]

동대문구가 행정안전부와 국민권익위원회에서 공동으로 주관하는 ‘2021년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에서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이로써 동대문구는 2017년 이후 5년 연속 민원서비스 종합평가에서 최우수 평가를 받는 쾌거를 이뤘다.

 

‘2021년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는 전국 광역?기초 지방자치단체, 중앙행정기관, 시?도교육청 등 총 306개 기관을 대상으로 2020년 9월 1일부터 2021년 8월 31일까지의 1년간의 민원서비스 운영 실적에 대해 평가하고, 이 중 시범실시기관을 제외한 304개 기관에 대하여 평가결과에 대한 등급을 결정하여 공개하는 것으로, 해당 평가에서 동대문구는 전국 상위 10%에 해당하는 최우수등급 ‘가등급’을 받았다.

 

이번 평가는 ▲민원행정관리기반 ▲민원행정 활동 ▲민원처리 성과 등 3개 분야에서 ▲민원행정 전략 및 체계 ▲민원제도 운영 ▲국민신문고 민원 ▲고충민원 ▲민원만족도 등 5개 항목과 18개의 세부 평가지표에 따라 서면 평가와 전화 설문 등 민원만족도 조사를 통해 진행됐다.

 

구는 △민원행정서비스 개선을 위한 민원행정 및 제도개선 계획 수립 시 구의 현황과 특성을 잘 반영하여 시행한 점 △기관장이 높은 관심도를 가지고 대?내외 민원 현장 활동을 적극적으로 시행, 성과를 낸 점 △임산부?노약자?장애인 등 사회적 배려대상자를 위한 다양한 민원서비스 운영 △ 힐링 프로그램, 심리상담 프로그램 운영 등 민원담당자의 보호 △민원처리상황에 대한 기관장의 확인·점검과 사후관리 수행 충실도 △민원인의 개인정보보호를 위한 교육 및 조치사항의 충실한 이행 △민원편의를 위한 민원서식 개선 △집단갈등민원 해소노력 및 고충민원처리 확인 점검 △지방옴부즈만 활성화 등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한편 구는 지난 해 실시된 2021년 국민행복민원실 평가 인증에서도 2018년도 신규인증에 이어 재인증 대상 14개 기관 중 상위 4개 우수기관에 선정되어 2024. 12. 31.까지 3년 동안 국민행복민원실 인증을 유지할 수 있게 됐다.

 

유덕열 동대문구청장은 “민원서비스 종합평가에서 5년 연속 우수기관으로 선정되어 매우 기쁘다”며,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각자의 자리에서 민원 업무에 최선을 다한 직원들의 노고에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더 나은 민원행정서비스 제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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