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타임뉴스

농촌진흥청, 한우 암소 짝 찾아주는 ‘한우 교배계획 길라잡이’

12개월령 체형형질 적용해 유전능력 정확도 11%p 향상

노영찬 기자 | 기사입력 2022/02/03 [10:03]

농촌진흥청, 한우 암소 짝 찾아주는 ‘한우 교배계획 길라잡이’

12개월령 체형형질 적용해 유전능력 정확도 11%p 향상
노영찬 기자 | 입력 : 2022/02/03 [10:03]

농촌진흥청은 농가의 씨수소 선택에 도움을 주는 ‘한우 교배계획 길라잡이 31호’를 책자와 엑셀 프로그램 2가지 형태로 제작, 보급한다고 밝혔다.

 

책자에는 지난해 12월에 새로 추가된 18마리의 보증씨수소와 기존 씨수소의 갱신된 유전능력정보*가 실려 있다. 엑셀 프로그램은 갱신된 정보를 기반으로 농가가 보유한 암소에 가장 알맞은 씨수소 정액을 추천해 준다.

 

이번 호부터는 씨수소의 체형형질을 기존 18개월령에서 12개월령으로 전환하여 개선된 유전능력을 제공한다.

 

체형형질 성적 자료가 약 2배 이상 많은 12개월령을 적용한 결과, 기존보다 유전능력 평가 정확도가 11%p(63%→74%) 높게 나타났다.

 

엑셀 프로그램에 농가 암소의 혈통 정보와 개량 목표를 입력하면 씨수소와의 가상 교배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씨수소 정액은 선발지수가 높고 근교계수는 낮은 것이 적합하다.

 

선발지수는 씨수소의 체중, 도체형질*에 대한 종합지표를 말하며, 근교계수는 농장 암소가 특정 씨수소와 교배할 때 근친 정도를 나타내는 지표다.

 

엑셀 프로그램은 국립축산과학원 누리집(연구 활동→농가 활용 프로그램)에서 내려받아 사용할 수 있다. ‘한우 교배계획 활용 안내’ 영상은 농촌진흥청 유튜브 채널 ‘똑똑한 농업’에서 볼 수 있다.

 

책자는 국립축산과학원 가축개량평가과로 신청하면 발간(2,400부) 수량 내에서 받아 볼 수 있다.

 

‘한우 교배계획 길라잡이’를 꾸준히 이용해 온 최철희 농장주(강원도 횡성군)는 “개량하고자 하는 형질에 대해 가중치를 설정하여 선발지수가 높으면서 근친 정도는 낮은 정액을 선택하고 있다.”라고 전했다.

 

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 임기순 가축개량평가과장은 “씨수소의 유전능력은 새로 선발된 보증씨수소가 추가될 때마다 정보가 갱신되기 때문에 항상 최근에 나온 한우 교배계획 길라잡이를 활용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노영찬 기자
  • 도배방지 이미지

경기뉴스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