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타임뉴스

울산교육청, 인권친화적 기숙사 운영안내서‘공동체 자치의 뜰’보급

차영례 기자 | 기사입력 2022/02/10 [10:20]

울산교육청, 인권친화적 기숙사 운영안내서‘공동체 자치의 뜰’보급

차영례 기자 | 입력 : 2022/02/10 [10:20]

울산광역시교육청이 인권 친화적 학교 기숙사 운영을 위한 안내서인‘공동체 자치의 뜰’을 발간해 관내 14개 기숙사 운영학교에 보급한다고 밝혔다.

 

안내서는 학교 기숙사 운영 안내서는 기숙사의 역할, 기숙사 프로그램 운영, 생명 존중 의식함양 및 학생 자살 예방 교육, 건강관리, 감염병 대응 학교 운영 매뉴얼, 재난 대응 훈련 및 위생 안전의 내용을 담고 있다.

 

또, 기숙사 입사생 선발 때 국가권익위원회 권고사항을 반영하여 성적 위주의 학생 선발을 지양하고 품성, 가정환경, 학습계획서 등 다양한 요소를 반영하여 선발하도록 명시했다.

 

특히 기숙사 프로그램을 운영할 때 기숙사 학생들의 의견을 반영하고, 반드시 학생이 자율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명시했다.

 

한편, 울산교육청은 2021년 관내 학교 기숙사 생활 규정을 개정을 위한 컨설팅 후 인권 침해 소지가 있는 규정을 개정할 것을 권고했고, 지역 내 기숙사 운영학교는 교육청 안내에 따라 학생과 학부모 의견을 수렴하여 기숙사 생활 규정 정비를 마쳤다고 밝혔다.

 

울산교육청은 오는 21일 기숙사 운영학교 업무담당자를 대상으로 협의회를 개최하여 행복하고 안전한 기숙사 운영을 위한 방안을 논의할 계획이다.

 

울산시교육청 관계자는 “이번에 발간된 기숙사 운영 안내서를 활용하여 모든 기숙사 운영학교가 ‘공동체 자치의 뜰’로서 민주적인 기숙사 문화를 정착시키고, 학생 인권 보장을 위한 기숙사를 운영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교육·청소년 관련기사목록
경기뉴스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