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타임뉴스

하남시 ‘복합민원 전문상담관제’ 이용해 보셨나요?

행정 실무경력 풍부한 전문상담관 2명 상주

노영찬 대표기자 | 기사입력 2022/03/29 [11:19]

하남시 ‘복합민원 전문상담관제’ 이용해 보셨나요?

행정 실무경력 풍부한 전문상담관 2명 상주
노영찬 대표기자 | 입력 : 2022/03/29 [11:19]

하남시는 시청 민원실에서 ‘복합민원전문상담관제’를 상시적으로 운영하고 있다며 시민들의 적극적인 이용을 당부했다.

 

‘복합민원전문상담관제’는 행정지식과 경험이 풍부한 퇴직공무원을 민원전문상담관으로 채용해 복합민원과 취약계층 민원 등에 대해 상담부터 처리까지 종합적으로 지원하는 제도다.

 

하남시는 민원인의 편의성을 높이고 질 높은 민원서비스 제공을 위해 2020년부터 복합민원전문상담관제를 운영하고 있다. 올해도 공무원 경력 25년, 30년 이상의 행정 실무경력이 풍부한 민원전문 상담관 2명을 채용해 전문적인 민원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김상호 시장은 “각종 인·허가 등 절차가 복잡하거나 복합적인 민원에 신속하고 만족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복합민원전문상담관제를 운영하고 있으니 시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이용을 당부드린다”며 “앞으로도 시민의 편에서 더욱 향상되고 편리한 민원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복합민원전문상담관제는 ▲복합민원 상담과 ▲복합민원 및 취약계층 상담 분야로 나눠 운영하고 있다.

 

복합민원 상담은 건축·주택분야 인·허가, 도로·도시계획·상하수도 등 시설분야를 담당한다.

복합민원 및 취약계측 상담은 어르신·장애인·임산부·외국인 등 취약계층 상담과 세금 부과 및 징수, 기타 행정분야를 맡는다.

복합민원전문상담관들은 ▲여러 부서의 협조가 필요한 장기민원의 복합상담 및 담당자 연결 ▲고충민원 상담 및 민원신청 구비서류·행정처분 구제 절차 안내 ▲민원상담에서 처리완료까지 ‘민원후견인’ 역할 등을 한다. 특히 거동이 불편하거나 의사소통에 어려움이 있는 민원인의 경우 처리부서에 동행해 도와주는 역할도 하고 있다.

 

복합민원전문상담관제를 이용하고자 하는 시민은 시청 민원여권과 내 민원상담관실을 직접 방문하거나 전화 상담을 신청하면 된다. 민원실 운영시간은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이다.

 

특히 민원 절차 등이 복잡해 1시간 이상 자세한 상담이 필요한 민원의 경우 사전예약제도 운영하고 있다.

 

한편, 하남시는 지난해 행정안전부와 국민권익위원회가 공동 주관한 ‘2021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에서 최고 등급인 ‘최우수(가등급)’를 획득한 바 있다.
노영찬 대표기자
  • 도배방지 이미지

경기뉴스 기사보기